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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전국 주요 도시 버스 정보 서비스인 '카카오버스'가 그 디자인과 편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카카오는 '2016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 부문에서 카카오버스가 본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 서비스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은 이번이 네 번째다. 지난 2010년 '다음'의 브랜드 디자인으로 국내 포털 최초 수상의 영광을 안았고, 2012년에는 제주 사옥 '스페이스닷원'이 공간 안내 디자인을, 2014년에는 스마트폰 런처 서비스 '버즈런처'가 브랜드 디자인으로 각각 수상한 바 있다.
독일의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에서 주관하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버스가 수상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은 '창의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적합성, 혁신성' 등을 시상 기준으로 삼고 있다"며 "이번 수상은 바쁜 일상 속에서 버스 이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카카오버스의 다양한 기능과 창의적 디자인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 카카오버스가 제공하는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와 '승하차 알림' 기능은 버스에 부족한 정시성을 보완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정류장, 심야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추천카드' 기능은 번거로운 검색 과정 없이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의 한 관계자는 "기존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화면과 가독성에 유의해 서비스를 설계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편의와 서비스의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