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무궁화호 운행률 60%, 화물열차 30% 불과 차질 불가피… 대체수송편 활용
  • ▲ KTX.ⓒ연합뉴스
    ▲ KTX.ⓒ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오는 27일로 예고된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대체인력·수송수단을 투입해 KTX와 전철 등은 정상운행한다는 태도다.

    노동계는 22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노총) 산하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의 서울역 집회를 시작으로 29일까지 정부의 성과연봉제 추진 등 노동개혁에 반대하는 집회를 잇따라 열 예정이다.
    27일에는 철도와 지하철노조가 22년 만에 공동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 공공운수노조는 지하철 구의역 사망사고를 예로 들어 "정부가 공공성과 안전을 포기하고 수익에만 열을 올린다"며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 도입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철도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데다 사고 발생 때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철도노조에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비상수송대책에 따라 대체 인력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KTX와 경인·분당·중앙·경의·경원선 등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전철은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필수유지 인력으로만 운영해 운행률이 60% 수준으로 떨어질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에 대해선 고속·시외버스를 확보해 운행횟수 등을 늘리는 방향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열차시각 변경 등에 대해선 코레일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한다.

    운행률이 30%대로 떨어질 화물열차는 화물을 파업 이전에 미리 수송하고, 파업 기간에는 특수·긴급화물을 우선 처리하고 화물차로 운송을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파업 장기화로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될 때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난 해결을 위해 시외버스 운행횟수와 노선을 추가로 늘리고 택시 부제도 풀 계획이다.

    중장거리 여객수송은 고속·시외버스 여유좌석을 활용하고 예비 버스를 추가로 투입해 대응할 예정이다. 항공기는 예약상황에 따라 임시편 투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지난 20일 철도국장을 반장으로 비상대책반을 구성했으며 25일부터 제2차관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철도노조와 함께 서울, 부산 지하철노조도 파업 동참을 예고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도 별도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