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배송 무료이용 요금 1만원 인상… 사전 공지 없이 9800원에서 1만9800원으로 변경
  • ▲ 쿠팡 로켓배송 서비스 사진 ⓒ쿠팡
    ▲ 쿠팡 로켓배송 서비스 사진 ⓒ쿠팡

    #로켓배송 무료 이용 기준이 9800원이라 이것저것 많이 애용했는데 1만9800원으로 2배 올랐네요. 로켓배송 이용하려면 가격이 만만치 않아요. 자주 쓰는 입장에서 부담되네요. (커뮤니티 사이트 글을 올린 네티즌)

    쿠팡이 로켓배송 무료 기준 요금을 종전 9800원에서 1만9800원으로 갑작스럽게 변경했다. 이를 두고 쿠팡 측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는 반면, 업계는 적자 폭을 줄이려는 꼼수라고 지적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 11일 오전 별도의 공지 없이 로켓배송 기본요금을 기존 9800원에서 1만9800원으로 인상해 서비스하고 있다.

    로켓배송이란 쿠팡이 시행 중인 배송 시스템으로, 자체적인 배송 인력을 통해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비자들은 24시간 안에 물건을 받아 볼 수 있다. 

    기존에는 로켓배송을 이용하기 위한 최저금액이 9800원으로 웬만한 생필품 하나만 구매해도 무료로 이용 가능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현재는 최소 1만9800원 이상 주문해야 로켓배송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준 가격이 2배 넘게 인상된 것. 즉, 소비자들이 종전과 같이 로켓배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만원 이상 추가 비용이 드는 셈이다.

    업계는 이러한 쿠팡의 가격 인상 이유를 로켓배송 이후 날이 갈수록 커지는 적자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 ▲ 변경된 쿠팡 로켓배송 금액(쿠팡 앱 화면) ⓒ진범용 기자
    ▲ 변경된 쿠팡 로켓배송 금액(쿠팡 앱 화면) ⓒ진범용 기자


    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다른 오픈마켓과 달리 다수의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고 있어 손실 폭이 크다"라며 "적자를 줄이려면 로켓배송의 가격을 올리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기존 소셜커머스 3사(쿠팡·위메프·티몬) 중 쿠팡만 오픈마켓으로 사업을 완전히 전환한 이유도 물류센터 때문"이라며 "위메프와 티몬의 경우 고객에게 가격을 할인하는 쿠폰을 적게 찍어내면 별도로 비용이 크게 드는 부분이 없어 적자 폭이 줄어드는 반면, 쿠팡은 물류센터에 들어가는 인권비·관리 유지비 등이 계속해서 적자의 폭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켓배송 비용 증가 역시 같은 선상에서 봐야 한다"며 "이번 인상은 물류센터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쿠팡은 매출 1조1337억원을 기록했지만, 물류시스템 및 로켓배송 투자 등의 이유로 547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쿠팡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다양한 상품을 최저가로 선보이고, 고객 만족도 등을 고려해 이번 로켓배송 금액 인상을 결정한 것일 뿐, 다른 이유는 없다"며 "물류시스템에 드는 비용과 이번 비용 이상은 아무 연관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 ▲ 네이버 카페에 불만을 올린 이용자들 ⓒ네이버
    ▲ 네이버 카페에 불만을 올린 이용자들 ⓒ네이버


    한편 쿠팡이 로켓배송 가격 인상 이후 별도로 공지를 알리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도 이어지고 있다.

    유명커뮤니티 사이트에 글을 기재한 take****는 "로켓배송이 9800원이면 무료라서 좀 비싸도 로켓배송 카테고리에 있는 걸 주문했다"라며 "그런데 로켓배송 비용이 1만9800원으로 바껴 사용이 어려울 것 같다. 다른 때는 문자도 잘 오더니만 알림 문자도 없네요"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jjhy**** 역시 "가격이 1만9800원으로 인상돼 필요 없는 것 까지 구매해야 하네요"라며 "쿠팡 정말 많이 이용했는데 점점 멀어지나 봐요"라고 글을 올렸다.

    이렇듯 고객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지만, 쿠팡 측은 고객만족도를 위해 가격을 인상했다는 대답만 되풀이할 뿐 향후 공지 계획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쿠팡 홍보실 관계자는 "쿠팡은 가격 부분에서 최저가를 지향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가격만 보는 것은 아니다"라며 "고객 만족도를 위해 로켓배송 가격을 인상했다"고 말했다.

    가격 인상이 고객 만족도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품질 좋은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 가격을 올렸다"라며 "쿠팡은 로켓배송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면밀히 검토한 결과 로켓배송의 가격을 올리는 것이 좋다고 내부에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