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성 확인한 중소기업 스타상품 이마트 정식 입점 계약 체결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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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대 12의 경쟁을 뚫은 1% 중소기업 스타상품이 이마트에서 판매된다.
이마트는 치열한 1차 예선을 통과한 12개의 우수 중소기업 스타상품을 이마트 왕십리점 내 햇빛 광장에서 일주일간 테스트 판매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이 중 7개 스타상품은 이마트몰에서 온라인 고객에게도 선보인다.
지난해 10월 이마트는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이마트 성수동 본사 6층 대강당에서 ‘제1회 이마트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메이드 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개최하고, ‘우수 중소기업들의 스타상품 발굴에 나선 바 있다.
이후 이마트는 3개월에 걸쳐, 관련 단체들이 추천한 900개의 중소기업 우수상품 중 사전 서류심사를 통과한 45개 상품에 대해 학계와 소비자단체, 그룹 내 매입 담당 임원과 바이어들의 공정한 채점을 통해 총 12개의 스타상품을 채택했다.
이번에 선보인 중소기업 스타상품은 중앙대 이정희 교수를 필두로 62명의 유통업계 전문가들이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품질’, ‘시장성’, ‘디자인’ 등을 바탕으로 실제 판매 단계에서 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선정했다.
16일부터 진행되는 ‘본선 무대’에는 중소 창업·벤처기업 특유의 아이디어와 참신함을 갖춘 상품들이 다수 등장한다.
대표적인 스타상품으로, IOT(사물인터넷) 시대에 발맞춰 바램시스템이 개발한 가정용 스마트 CCTV 로봇인 ‘앱봇 라일리’가 뽑혔다.
‘앱봇 라일리’는 이동형 홈 카메라 로봇으로 사각 지역 없이 집안 곳곳을 이동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어린이와 반려동물뿐만 아니라, 보안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 밖에도 자연 분해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손대지 않고 처리가 가능한 ‘바로톡 싱크대 거름망’이나, 캥거루 주머니처럼 아기를 앞으로 안아도 두손이 자유롭고, 의자에 고정할 수 있는 ‘캥거루벨트’ 등 이색 아이디어 상품도 이마트에서 만날 수 있다.
이마트는 12개의 스타상품 중 행사 기간 단순 아이디어 상품의 수준을 넘어 실제 고객들의 선택을 받아 매출로 이어지는 품목을 선택해 상반기 내 정식계약을 체결한다. 이후 전국 147개 이마트와 이마트몰에서 안정적인 판로를 보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수출 원년’을 선언하며 유통업계 최초로 ‘2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이마트는 중소기업 스타상품의 수출 판로를 적극 모색해 한국 중소기업 상품의 ‘세계화’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입점 계약을 체결한 스타상품을 베트남, 몽골 등 해외점포 9곳에 직접 판매한다. 또 현재 이마트가 수출하고 있는 알리바바, 넷이즈, 메트로 등 해외 유수의 유통업체에도 중소기업 스타상품의 수출을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