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가 직접 고객 카드정보 관리… 보안 피해 원천 차단
  • ▲ 롯데홈쇼핑 보안 강화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 ⓒ롯데홈쇼핑
    ▲ 롯데홈쇼핑 보안 강화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롯데카드와 손잡고 상담원을 통한 전화 주문 시스템에 일회용 보안 토큰 결제 기술을 적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5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거쳐 내달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상담원을 통해 롯데홈쇼핑 상품을 롯데카드로 주문할 때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카드정보를 최초 1회 제공하면 이후 주문 시 비밀번호 인증만으로 구매가 완료된다. 카드정보는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 후 제공이 가능하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편의성 외에도 카드정보를 암호화한 ‘토큰’을 결제에 적용해 개인정보 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등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카드 서버에 고객이 제공한 카드정보를 저장해 두고 결제 승인 시 일회성 카드번호인 ‘토큰’을 발급받아 결제를 진행한다.

    롯데홈쇼핑에서 고객의 카드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개인정보 유출 우려도 해소했다.

    기존에 상담원 주문 시 일일이 결제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고객들의 번거로움도 줄어들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드결제 단계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80초에서 20초로 60초 단축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간소화한 ‘원패스’ 서비스 오픈 이후 상담원 주문시스템에도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롯데카드 외에 타 카드로도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일용 롯데홈쇼핑 지원본부장은 “일회용 보안 토큰 결제 기술 적용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보안 문제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며 “고객 편의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서비스로, 향후 다른 카드로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