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84㎡ 넓은 거실·부부전용 화장실 욕조 설치'전 가구'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공급평균 분양가 3.3㎡당 1247만원… 주변 시세 최고가
  • ▲ 27일 오전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견본주택을 찾은 내방객들이 길게 줄 서 있다. =이보배 기자
    ▲ 27일 오전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견본주택을 찾은 내방객들이 길게 줄 서 있다. =이보배 기자

     

    단것을 먹으면 짠 음식이 먹고 싶고, 짠 음식을 먹으면 단것이 당긴다. 단맛과 짠맛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맛이다. '견본주택'에도 단맛과 짠맛이 존재한다. 새로운 음식을 먹을 때 음식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듯 내 집 마련에 있어서도 집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 코너에서는 미리 보는 내 집에 대한 설명을 단맛과 짠맛에 비교해 설명한다.


    "입지도 좋고 투자가치도 높은데 분양가가 비싸서 청약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다. 1200만원대 예상하긴 했지만 평당 1247만원은 미쳤네 미쳤어. 서울하고 비교하면 안 되죠. 여긴 30평대 3억원에 거래되는데…….(시흥시 장현동 G개업공인중개소 관계자)"


    동원개발이 27일 시흥시 장현지구서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시흥 장현지구 B-7블록에 들어서는 동원로얄듀크는 지하 2층~지상 23층·5개동·총 447가구 규모다. 전 가구가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전용 73·84㎡로 조성되고, 타입별로는 △73㎡A 114가구 △84㎡A 332가구 △84㎡B 1가구로 구성돼 있다.


    동원로얄듀크는 장현지구 내 두 번째 분양물량으로, 지구 내 최고입지로 여겨져 견본주택 개관 전부터 관심이 많았다.


    이를 증명하듯 동원로얄듀크 견본주택에는 이른 아침부터 내방객들로 붐볐다. 장복만 동원개발 회장이 직접 견본주택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유니트를 둘러보니 거실과 안방이 눈에 띄었다. 전 가구에 일반아파트 천정고 2.3m보다 높은 2.35m를 적용했고, 거실에는 10cm를 더 높인 우물천정을 설계해 더욱 넓은 공간감과 개방감이 느껴졌다.


    발코니 확장 시 식료품 및 다양한 물품 등을 수납할 수 있는 주방팬트리가 전 가구에 제공되고, 전용 84㎡타입에는 유모차나 레저용품 등 부피가 큰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현관창고와 알파공간이 조성돼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주방과 연결된 다용도실은 세탁기와 김치냉장고가 들어갈 정도로 널찍하게 설계됐고, 발코니 확장 시 주방 아일랜드식탁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특히 전용 84㎡ 경우 부부공간인 안방 화장실에 욕조를 설치해 차별점을 줬다.

     

  • ▲ 동원로얄듀크 전용 84㎡A 타입 거실. ⓒ동원개발
    ▲ 동원로얄듀크 전용 84㎡A 타입 거실. ⓒ동원개발


    친환경단지로 조성되는 것도 특징이다. 단지 내 벚나무·이팝나무·매화나무 등을 활용한 다양한 테마 조경공간이 조성되고, 단지 중앙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잔디광장을 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근에 승지초·능곡고 등이 위치해 안전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또 시흥시청 등 행정타운과 능곡지구가 인접해 있어 기 조성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대형마트와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두개 상업지구도 예정돼 있다.


    문제는 분양가다. 책정된 분양가는 3.3㎡당 1247만원으로 인근에서 최근 분양을 마친 계룡건설의 '시흥장현 리슈빌'과 비교했을 때 3.3㎡당 133만원 가량 높다. 전용별 분양가는 △73㎡ 3억5210만~3억7910만원 △84㎡ 3억9500만~4억2500만원이다.


    이와 관련 동원로얄듀크 분양사무소 관계자는 "사업지가 지구 내에서 택지비가 가장 비싼 곳이다. 심의 받은 분양가는 1267만원이었지만 청약자들을 배려해 자체적으로 20만원 낮춰 분양가를 책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현동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G개업공인중개소 관계자는 "1200만원대를 예상하긴 했지만 정말 이렇게 책정될 줄은 몰랐다"면서 "1247만원이면 정말 비싼 가격이다. 시흥주민들의 청약 가능성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Y개업공인중개소 관계자는 "투자가치 좋은 곳이지만 분양가가 높게 책정 되서 잘 될지 모르겠다"면서 "실거주자들보다 서울, 광명 쪽 투자자들이 몰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시흥시 장현동 아파트시세는 3.3㎡당 845만원이고, 인근 능곡동도 3.3㎡당 1013만원이다.


    또 동원로얄듀크 장점으로 꼽히는 '트리플역세권' 조건도 입주초기에는 누릴 수 없는 호사다.


    소사~원시선은 2018년 개통예정이지만 월곶~판교선은 2024년이 돼서야 개통된다. 또 2023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 경우 지난 4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트루벤인베스트먼트사의 사업권이 박탈되면서 새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


    동원로얄듀크 입주시기가 2020년 4월로 예정된 가운데 최소 3~4년 간은 트리플 역세권을 누릴 수 없는 셈이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신안산선 사업을 진행시키겠단다는 의지표명을 확실히 하고 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다. 


    한편 동원로얄듀크는 오는 11월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일 1순위, 3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하고, 당첨자 발표는 9일, 정당계약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장현초등학교 인근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0년 4월 예정이다.


    특별공급은 일반·다자녀가구·신혼부부 각각 44가구, 노부모부양자 13가구가 공급되고, 중도금 집단대출이 가능하다.

     

  • ▲ 동원로얄듀크 모형도. =이보배 기자
    ▲ 동원로얄듀크 모형도. =이보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