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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2017년 3분기 매출 5조8266억원, 영업이익 3773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5.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이 증가하면서 6.1% 하락했다.
서비스별로 살펴보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지속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최근 가입자 30만을 돌파한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는 KT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며 미디어∙콘텐츠 분야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는 밑거름이 됐다.
실제 미디어∙콘텐츠사업은 전년대비 15.8% 상승한 57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기가지니는 기능이 다양하고 이용이 쉬워 IPTV를 어려워하는 중장년층에서 호평을 받으며 KT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충성고객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무선 전체 가입자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가입자가 꾸준히 늘면서 전 분기 대비 약 27만4000명 증가했다. 하지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1조 6634억원으로 전년대비 0.7% 감소했다. 이는 회계처리 기준 변경에 따라 단말보험 서비스 등이 매출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유선사업에서는 기가 인터넷의 성장세가 유선전화의 매출 하락세를 둔화시켰다. 올해 10월로 출시 3주년을 맞은 KT 기가 인터넷은 현재 36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는 KT 초고속인터넷 전체 가입자의 42%에 해당한다. 기가 인터넷의 꾸준한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인터넷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3.9%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 이용비중이 커지면서 전년 8664억원에 비해 0.9% 증가한 8,73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전년대비 4.9% 성장한 5662억원을 기록했다.
신광석 CFO 전무는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당분간 매출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요 사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인공지능 TV 기가지니와 같이 사람을 위한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발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