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부문이 양호한 성적표을 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투자증권의 리테일부문 세전이익은 13억원으로 2015년 이후 2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7년 순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574억원 이다.
부문별 수익을 살펴보면 위탁수익이 312억원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자산관리 수익이 101억원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했다.
특히, 순영업수익에서 자산관리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17%를 넘어서며 20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산관리 수익은 펀드, CMA, 전단채 등 금융상품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문의 수익구조 체질개선이 상당부분 이뤄졌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리테일사업부문은 이용배 사장 취임 직후 연속성 있는 보수 기반의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해 체질개선 작업에 들어간 바 있다.
일회성 수익인 브로커리지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시장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한 작업이다.
특히, 현대차투자증권은 경쟁력 있는 금융상품 공급을 지나해 경영방침의 일환으로 삼고 금융상품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이를 위해 직접 자문하는 트러스톤백년대계펀드를 선보여 출시 약 6개월만에 현재 판매고 300억원을 돌파하며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같은 시기에 출시한 CMA-MMW 역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이밖에, IRP(개인형퇴직연금) 적립금와 전단채 판매액 또한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수익증대에 힘을 더했다.
현대차투자증권 리테일부문의 체질개선을 위한 노력은 흑자지점 증가와 영업직군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다.
2016년 말 3개에 불과하던 흑자지점은 2017년 말 9개 지점으로 늘어났으며, 목표 초과달성 직원비율 역시 2016년말 55%에서 2017년 말 70%로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는 "지난해 리테일 사업본부는 정량적인 성과와 함께 고객 편의성 개선을 위한 The H Only 오픈, KSQI 우수콜센터 8년연속 인증 등 정성적인 성과도 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