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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점유율 1위 CJ대한통운의 택배지연 사태가 봉합되는 분위기다. 다만 미봉책이라는 게 문제다. 이번 사태의 핵심인 택배 분류수수료에 대해 택배노조와 대리점 간 이견은 여전하다. 택배노조가 합법적인 노조인가를 두고도 논란이 있다. 급한 불은 껐지만, 불씨는 여전한 셈이다. 잊을 만하면 터져 애꿎은 소비자만 피해를 보는 택배파업에 대해 들여다봤다. <편집자 註>
택배노조와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 간 갈등이 정치 이슈로 비화되는 분위기다. 업계는 현 갈등 상황이 택배 사업자 근무환경 개선이라는 본질을 벗어난 정치적 논쟁으로 변질될까 우려하고 있다.갈등은 영남지역 택배노조(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원의 분류작업 거부에서 시작됐다. 노조는 배송 전 대리점에서 물건을 인계받을 때 이뤄지는 분류작업이 ‘공짜노동’이라며 이에 대한 대가를 요구했다. 대리점 측은 분류는 배송 전 이뤄지는 통상적 작업이며, 건당 수수료에 모든 대가가 포함돼 있다는 입장이다.
이후 노조의 분류거부는 수도권까지 확대됐다. 지역 곳곳에선 배송지연이 발생했고, 당시 극단적 상황은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차동호 CJ대한통운 부사장이 만난 후 가닥이 잡히는 듯했지만 한계는 여전했다. 교섭 당사자가 아닌 양측은 “추후 대리점과 노조의 원활한 협상을 돕겠다”는 이야기만 나눴다.
대리점연합회는 “현 상황은 교섭 당사자들이 해결할 문제”라며 정치권의 개입을 지양해 달라는 입장이다. 특히 김종훈 의원이 차동호 부사장과의 면담 후 발표한 ‘파업 사태를 봉합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엔 유감을 표했다.
김종철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장은 "노조와 연합회의 갈등은 이미 정치적 이슈로 비화된 상황"이라며 "김종훈 의원이 진정 갈등을 해결하려 했다면 본사가 아닌 노조와 대리점관계자를 먼저 만났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의 일방적인 갈등 봉합 발표 후에도 대리점 곳곳에선 분류 거부가 계속되고 있다"며 "김종훈 의원에게 이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26일 오후엔 항의방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훈 의원은 자료 발표 후 연합회가 불만을 제기하자 한 언론인터뷰에서 “어쨌든 제가 (택배 사업) 구조를 잘 모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해당 발언은 재차 업계의 비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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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택배노조는 민중당과 많은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김종훈 의원은 현 상황을 중재하겠다며 공식 석상에 나섰고, 지난 3월에 노조원이 민중당에 집단으로 입당하는 행사를 갖고 ‘전략동맹’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노조의 주축인 김태완 위원장을 바라보는 업계 시각도 제각각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통합진보당 마포을 지역구 후보로 출마한 경험이 있다. 김 위원장은 낙선 후 2013년 말부터 3년간 CJ대한통운 택배기사로 일하다 노조 활동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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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운송업 특수고용직 단체인 화물연대는 지역지부장 등의 요직을 보통 10년 이상의 경력자가 맡고 있다. 위원장 자격이 따로 없다 해도, 택배노조가 시장 전반을 이해하고 전체 사업자를 대변하긴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택배 기사의 근무환경 개선 등 노조의 주장은 동감하지만, 정치권 개입 등에서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다"면서 “실제로 택배 사업 초창기 때부터 일해온 사업자들 사이에선 노조의 대표성을 우려하는 시각이 꽤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노조를 바라보는 비노조 택배기사 간 의견도 분분하다. 일부 기사들은 이번 파업으로 자신들도 피해를 입었다며 불만을 토로한다. 무엇보다 700여 명 규모의 노조가 5만여 명의 전체 기사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쟁도 여전하다.
김태완 택배노조 위원장은 "조합은 현장 조직원과의 논의를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흐름을 주도하는 노조원은 보통 10년 차 이상의 기사들"이라며 "제가 근무한 2013년부터 15년 사이엔 CJ가 대한통운을 인수해 택배 시장이 가장 어려워진 시기로, 현장 어려움을 잘 알고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택배 시장의 문제는 이에 대한 법과 제도가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권의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민중당과의 협력은 노사정 교섭 차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