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 간담회 열려
  • ▲ 문화 콘텐츠 분야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열렸다.ⓒ뉴데일리경제
    ▲ 문화 콘텐츠 분야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열렸다.ⓒ뉴데일리경제

    국내 문화 콘텐츠 산업 연 매출액은 110조 원에 달하고 매년 5%씩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의 주역인 중소기업들은 불만이 가득하다.

    가격 후려치기와 옥상옥 규제가 좀체 해결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문체부와 자리를 함께한 중소기업들은 각종 불만을 쏟아냈다.

    콘텐츠 가격 후려치기 관행게임 산업 옥죄기규제 성토

    이창의 콘텐츠산업위원장=“문화 콘텐츠 사업의 공정한 대가 지불 문화를 문화체육관광부가 앞장서서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콘텐츠 사업은 몇 사람이 독점하면 발전할 수 없다. ‘제 값 받기 운동에 정부가 나서줘야 대기업들이 중소 콘텐츠에 적정 대가를 지불하는 풍토가 조성될 것이다.”

    남진규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장=“애니메이션(30분 기준) 제작비가 편당 8000만 원에서 2억 원까지 든다. 그런데 편당 방송권료는 1000만 원 이하다. 어린이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광고가 안 붙는다는 이유다. 문화 차원에서 애니메이션을 보는 게 아니라 상업적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공정한 방송료 지불이 필요하다. (제작사에)원작권 공유를 요구한다든지 하는 불공정한 거래가 행해지는 것이 현실이다. 표준 제작비가 마련돼야 할 것 같다. 문체부가 공정 거래를 유도해 주길 바란다."

    박명구 한국전시문화산업협동조합 이사장=“박물관 유물이나 전시물에 대한 규정이 아무 곳에도 없다. 전시·연출 산업이란 것이 실제로는 존재하는데 법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다.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이 있지만 전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법은 없다. 관련 규정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수석 부회장=“게임 산업 규모가 연간 12원 정도다. 그런데 3대 대형 게임사(넷마블·넥슨·엔씨소프트)가 산업 규모 절반을 차지한다. 게임 산업 모태펀드의 경우 주목적 투자 대상에 대한 투자 의무 비율을 50% 이내로 낮춰 중소기업 투자가 늘었으면 좋겠다.”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장=“업무 차 일본 도쿄를 가보면, 신주쿠 중심에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대규모 체험존이 있다. 그런데 한국 현재 법 규정으로는 (이런 대규모 체험존을)만들 수 없다. 핵심 요소는 창의성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제도로는 회의실 정도 규모에 동일한 놀이시설을 담아서 체험하게 할 수밖에 없다. 획일적이라 재미가 없어서 흥행이 안 된다. 한국 기술이 일본 기술보다 뒤떨어져서 못 만드는 게 아니라, 소방법 등 기타 여러 가지 제도 부분의 규제를 받고 있다.”

    최윤식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 이사장=“게임물 등급과 관련하여, PC방에서 12세와 15세를 육안으로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 소상공인 PC방에 대한 지원책을 문화체육관광부가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고병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아케이드 게임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족이 다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장이 많은데, 한국에는 없다. 여기저기에서 인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허가 다 받으려면 3년은 걸릴 것이다. 사행성이 우려된다고 하는데, 양성화 시켜서 음지를 양지로 만들어야 한다. ‘게임산업진흥법게임산업단속법으로 변하고 있다. 대형 게임장이 생기면 불법 게임장은 자연히 문을 닫게 돼 있다. 게임 경품 범위를 문구·완구류 뿐 아니라 생필품(치약 등)까지 확대해 달라.”

    권혁재 한국출판협동조합 이사장=“출판 시장은 2008년을 기준으로 매년 3%씩 감소하고 있다. 신학기가 되면 불법 복제로 인해 출판사장들 고민거리가 된다. 아무리 좋은 책을 만들어도 출판사에 큰 도움이 안 되는 현실이다. 도서정가제가 실시되기 전에는 모든 책들을 입찰에 의해 낙찰을 받았다. 도서정가제 이후에는 지역 서점이 납품 주체가 되는 게 아니다. 서점은 서점대로, 출판사는 출판사대로 어렵다. 일례로 마포중앙도서관에서 8억 원 상당의 신간을 구입하는데, 마포 근처 서점에서 낙찰을 받아 구입하면 서로 도움이 될 텐데, 전혀 관련 없는 유령회사에 입찰을 받아서 도매상과 거래한다.”

    김영철 한국캐릭터산업협동조합 이사장=“캐릭터 산업계에서는 3’가 전체 산업의 80%를 가져가고 있다. 농수산 같은 경우는 전용 판매 공간 만들어달라는 등 요구를 많이 해서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체감 경기가 어려운데, 중소기업에 계신 분들이 그 어려움을 더 많이 겪고 있을 것이다. 창작자, 개발자에게 적정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준 제작비에 관한 연구가 있어야 하겠다. 전시·연출 산업도 굉장히 중요하다. 규정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안을 만들어서 법적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라고 답변했다.

    한편 토론 말미에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문체부가 굉장히 실망스럽다. 장관님 취임 후 1년 됐는데 과연 어떤 공적이 남았는지 의문이다. 게임 산업의 경우, 중소기업이 쓰러지는 것은 시간 문제다. 우리가 게임 분야에서 중국을 지배했는데(지금은 아니다). 오늘 건의된 사항에 대해 몇 월 며칠까지 답변을 주겠다는 것인지 답변 바란다라고 몰아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