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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지난 13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사무실에서 노∙노∙사∙정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해고자 복직 방안을 합의함에 따라 사회적 대 타협을 통해 지난 10년 간의 해고자 복직문제를 종결짓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노∙노∙사∙정 4자 대표자(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가 참석한 가운데 합의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번 합의를 통해 쌍용차는 지난 10년간 경영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사회적 갈등을 우호적으로 해결하고 다 함께 상생하는 길을 모색했다.
이로써 지난 2015년 3자 합의 이행 사항을 최종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합의는 해고자 복직 문제가 노사관계만의 차원을 넘어 사회 문제화 되고 있다는 인식하에 쌍용차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노∙사∙정이 추가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 했다는 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합의 주요 내용은 2018년 말까지 복직 대상 해고자들의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2019년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것이다.
또한, 2019년 상반기까지 부서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는 2019년 말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후 부서 배치를 완료해 해고자 복직 문제를 2019년 말까지 최종 마무리 짓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에서도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시설물과 현수막을 자진 철거하기로 했다.
회사를 상대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한 민형사상 이의(집회, 시위, 선전활동 등 포함)도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이처럼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가 노∙노∙사∙정의사회적 대 타협을 통해 원만히 해결된 만큼 쌍용자동차는 정부의 우호적인 지원 하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지속 성장 가능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쌍용차는 2009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뒤 구조조정(희망퇴직, 분사, 해고 등)을 통해 직원 1800여명을 내보냈다.
당시 무급휴직에 들어간 직원 454명은 2013년 회사 경영이 회복되면서 전원 복직했다. 남은 인원은 노·노·사가 신차 출시 등 신규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때마다 '희망퇴직자 3, 해고자 3, 신규인력 4'의 비율로 복직시키기로 2015년 합의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늦은 감이 있지만 노∙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난 10년 간의 해고자 복직문제를 종결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이처럼 쌍용차가 아직 남아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과 사회적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최종식 사장은 13일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2009년 쌍용차 정리 해고 사태 이후 대표가 분향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분향소는 2009년 쌍용차 정리 해고 사태 관련 30번째 사망자인 김주중 조합원을 추모하기 위해 지난 7월 설치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