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주류 부문 수익성 약세시장 경쟁 강도 확대에 원부자재 가격 인상 여파롯데칠성음료, 헬시 플레져 포트폴리오 확대 및 공장 생산라인 통폐합
  • ▲ ⓒ롯데칠성음료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6% 줄어든 78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650억원으로 28.3% 신장했다.

    음료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391억원과 528억원으로 각각 5.1%, 15.1% 감소했다.

    누적 매출 역시 1조5082억원으로 1.3% 줄었으며, 영업이익은 24.7% 줄어든 1122억원을 기록했다.

    음료 사업은 내수 소비경기 둔화와 긴 장마 등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와 설탕·오렌지·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에 더해 주력 카테고리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에너지음료와 스포츠음료 카테고리는 각각 2%, 8% 매출이 올랐다.

    음료 수출의 경우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일본·동남아 등 50여 개국에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되며 3.1% 신장했다.

    주류 부문 올해 3분기 매출은 2042억원으로 1.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0.7% 줄어든 97억원에 그쳤다.

    누적 매출은 6212억원으로 2.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56억원을 24.5% 감소했다.

    주류 사업은 시장 내 경쟁 강도가 확대된 가운데 수익성이 하락했다. 다만 3분기 주류 매출은 전년비 4.6% 늘어난 소주와 16% 늘어난 맥주, 6.1% 늘어난 RTD 제품군이 견인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510억원으로 전년비 +359.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72.5% 신장한 143억원을 기록했다.

    누적 기준으로도 매출은 1조473억원으로 전년 대비 390.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3.5% 신장한 378억원을 기록했다.

    음료에서는 노 슈가(No-sugar) 비지니스와 헬시 플레져(Healthy Pleasure)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주류는 소주·맥주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증류주, RTD, 논알콜 제품 등으로 신규 트렌드에 대응할 계획 방침이다.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 공장 생산라인을 통폐합하고, 물류거점에 자동화센터를 도입한다. 또올해 169%로 예상되는 부채 비율을 2028년까지 100% 수준으로 내리고, 주주환원율을 2028년까지 연결기준 30% 이상 끌어올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