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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현 정부 규제 샌드박스 1호를 통해 도심에 수소충전소 설치라는 성과를 얻어냈다. 문재인대통령은 스스로 자신이 수소차 홍보모델이라고 칭하며 연일 수소경제를 앞장서 주창하고 있다.
뜨거운 수소차 이슈의 중심은 당연히 현대차 그룹이며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다. 최근 새삼 주목받고 있는 인물은 정 수석부회장을 도와 수소차 밑그림을 그린 정진행 현대건설 부회장(전 현대차 사장)이다.
현대차 대관업무를 총괄했던 정진행 부회장은 수소차 공로로 지난해 두둑한 성과급과 함께 부회장 승진이라는 영예를 얻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정진행 부회장은 지난해 상반기 상여금 3억6600만원을 받았고, 하반기에도 비슷한 금액의 상여금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총 7억원이 넘는 규모다.
2013년부터 5억원 이상의 보수를 받는 등기임원의 보수 공개가 의무화됐다. 지난해부터는 등기임원이 아니더라도 5억원 이상의 보수를 받는 임직원의 명단도 공개하도록 규정이 변경됐다.
현대차에서 2013년 이후 보수가 공개된 등기임원 중에 상여금을 받은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지난해 규정이 바뀌면서 미등기 임원인 당시 정진행 사장이 거액의 상여금을 처음 받은 것으로 확인된 것.
현대차 관계자는 “공시 의무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상여금 지급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며 “정진행 부회장이 이전에도 상여금을 받았는지 여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2013년~2015년까지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 정의선 사내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김충호 대표, 윤갑한 대표는 상여금 없이 급여만 받았다. 2016년~2017년에도 윤갑한 대표와 이원희 대표는 상여금을 받지 못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정몽구 회장 28억3600만원, 정의선 부회장 8억3900만원, 김용환 부회장 8억9300만원, 윤갑한 전 사장 26억2600만원(근로소득 2억6900만원, 퇴직소득 23억5700만원)을 받았다.
하지만 정진행 사장은 상여금 3억6600만원을 포함해 총 9억6800만원을 받았다. 정의선 부회장보다 많은 보수를 챙긴 것이다.
또 정 사장은 지난 연말 정기 임원인사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현대건설로 자리를 옮겼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총애를 받아 두둑한 보너스를 받은 것도 모자라 현대건설 수장을 맡게 된 것이다.
이 같은 포상은 모두 수소차 덕분이다.
현대차 측은 “경영진 인사 및 처우기준에 따라 업적에 대한 기여도를 고려해 경영 성과급(상여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배경에 대해 수소차 기여를 꼽았다.
현대차 측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을 추진해 수소차 보급 확대의 토대를 마련하고, 대량생산체제 기반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며 “상생협력 문화 정착·준법경영 강화를 통한 당사의 지속가능성장에 기여한 성과를 감안해 상여금을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
지난해 2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 만남의광장 휴게소에서 판교IC 고속도로 구간까지 넥쏘를 시승하도록 했다. 가장 직접적이면서 확실한 임팩트를 문 대통령에게 새겨준 것이다.
그해 10월 문 대통령은 프랑스 파리를 국빈 방문했을 당시에도 넥쏘를 시승했다. 특히 그 자리에는 정진행 사장이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이 수소차 보급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수소차에 대해 시민들이 막연하게 불안해하고 있어 수소충전소 확대의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충전소를 많이 만들어주면 수소차 양산체제가 되는 것이냐고 되물었고, 결국 지난 11일 규제 샌드박스 1호로 도심 4곳에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
물론 정의선 수석부회장도 올해 들어 세번이나 문 대통령을 만나며 전면에서 진두지휘했다.
1월 2일 청와대 주최 신년회, 1월 15일 기업인과의 대화. 1월 17일 수소경제 전략보고회 등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1월 30일에는 남양연구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는 등 정부와의 수소차 스킨십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