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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과 함께 사회적 취약계층 대상 ICT 연계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는 '기술이 이웃이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에 기획됐으며, SK텔레콤이 지난해 말부터 추진 중인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행복 커뮤니티'는 SK텔레콤의 인프라와 ICT 기술을 공유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위해 SK텔레콤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과 협력한다. SK텔레콤은 AI·IoT 기술∙기기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서비스 제공 지역 일자리를 만들며,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 운영을 통해 서비스를 관리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자체(서울 성동구/영등포구/양천구/중구/강남구/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의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순차 시행에 나선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 어르신 총 2100명에게 ▲음성인식 AI 스피커 '누구'를 보급하고, 지자체별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 ▲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누구'는 감성대화, 음악, 뉴스, 날씨, 운세 등의 기능을 통해 독거 어르신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복약 지도, 일정 알림 등이 가능한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를 통해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후 이상 징후 감지시 심리상담, 비상알림,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서고, ADT캡스와 연계해 업무가 끝난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행복한 에코폰'에서 'ICT 돌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채용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 ▲'ICT케어센터' 상주 인력(심리 상담가, 데이터 분석가 등)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누구'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 어르신 복지 서비스 기획 및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 시작을 기념, 본사업 추진을 위한 캠페인도 실시한다. 캠페인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오는 6월 31일까지 '행복 커뮤니티'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 후 'ICT 돌봄 서비스'에 대한 응원∙공감 메시지를 작성하고 온라인상에 공유하면 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인 게 현실"이라며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