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법인, 고객 휴대폰 생활패턴 통해 고객신용도 평가베트남 SVFC 신용성향 평가 도입 추진…5월초 KCB와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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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해외 현지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용평가 시스템을 도입한다.

    디지털 신용평가는 금융거래 데이터의 축적과 공유가 불충분한 환경에서 모바일·인성평가·거래정보·웹로그 등 비금융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신 신용평가 기법이다.

    베트남 등 이머징마켓의 경우 신용도를 평가하는 개인신용조회회사(CB)가 발달하지 않았고, 관리 정보의 질도 낮아 대면・수기 심사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국가별 환경에 맞는 신용도 판단지표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신한카드는 오는 6월 말 카자흐스탄 현지 법인 '신한파이낸스'에 모바일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 시스템을 첫 도입할 전략이다. 앱을 통해 ▲캘린더 기능 사용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를 통한 자동차 연결이력 등 휴대폰 내 고객의 정보를 수집해 신용도를 판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3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사업 일환인 '지정대리인' 사업자 선정과 연계해 외부 핀테크 업체와 협업 등을 통해 디지털 신용평가 모형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다른 도입 모델은 신용성향 평가모형이다. KCB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가 공동 개발한 설문기반의 신용평가 모형으로 ▲자기 통제 ▲돈에 대한 태도 ▲위조진술 여부 등에 관한 설문을 진행하고 신용도를 예측하는 평가방법이다. 

    앞서 신한카드는 5월 초에 KCB와 신용성향 평가모형의 글로벌화 공동사업 MOU를 체결했다. 베트남 푸르덴셜소비자금융에서 최근 사명이 변경된 SVFC 현지법인의 심사 시스템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베트남 1위 SNS인 잘로(ZALO)의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실시간 심사 프로세스 구축 등도 모색해 나갈 전망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디지털 경쟁력 결합을 통해 해외법인이 보다 체계적인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리스크 관리력 고도화 및 현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글로벌 해외법인의 질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