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연구 역량 강화… 연구개발 투자, 연구인력 크게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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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 등 미래차 기술 개발을 위해 640건의 특허를 신규 등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등록한 특허에는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기술인 후측방 레이더와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등 미래차 핵심부품 기술이 대거 포함됐다.

    후측방 레이더는 현대모비스가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것으로 해외 경쟁사 대비 속도와 정확도를 높였다.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는 다른 운전자 지원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기준 제품을 개선한 것으로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부품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회사가 발간한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핵심부품 매출액의 9% 수준인 8350억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했으며 연구인력도 12% 늘린 4100여명으로 확대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센서부터, 운전자 지원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자율주행 솔루션까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레벨 3 자율주행 핵심 요소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2021년까지는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V2X,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을 마친다는 전략이다.

    또한 자동차의 전장화 속도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현재 800여 명 수준인 소프트웨어 설계 인원을 2025년까지 약 4000명으로 5배 이상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개방형 혁신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에 구축한 글로벌 거점을 국내외 R&D 네트워크 안에 편입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