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및 구매, 가입 신청 후 문의 등 고객 응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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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U+Shop'에서 상품 검색 및 고객 상담을 지원하는 AI 서비스 'U+Shop 챗봇'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U+Shop 챗봇은 최신 AI기술을 접목해 고객과 질문·답변이 가능한 채팅상담 서비스다. 상품 검색과 구매는 물론 배송∙개통∙혜택 등 가입 신청 후 문의까지 다양한 고객 응대가 가능하다.

    고객이 답변 내용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답변 내용에 이미지를 포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챗봇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답변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전문상담사로 채팅상담을 연결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기존 고객센터 상담사가 진행했던 5개월 분량의 채팅 상담 데이터 1만5700건을 분석해 4만700여건의 고객 발화를 추출, 이를 U+Shop 챗봇의 AI를 학습시키는 데이터로 활용했다. 

    뿐만 아니라 상담사 8명과 AI의 학습 결과에 대한 의견을 듣는 등 8개월 간 협업을 진행했다.

    박준동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 상무는 "U+Shop 챗봇이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전달하는 상담전문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