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빈승무원 업무 지원 위한 스마트워크 플랫폼 'A-tab'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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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은 캐빈, 운항, 정비 등 현장 직원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먼저 아시아나항공은 캐빈 승무원 업무 지원을 위한 'A-tab' 시스템을 운영한다. 캐빈승무원들은 태블릿 PC를 통해 업무 관련 정보 및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주까지 4000여명의 캐빈승무원들에게 태블릿 PC를 지급한다.A-tab 시스템을 시험해 본 신혜선 선임승무원과 조민진 승무원은 "무거운 매뉴얼 등 비행 관련 서류 대신 A-tab을 들고 다니게 되면 짐을 훨씬 간편하게 챙길 수 있을 것 같다"며 "비행 관련된 모든 정보가 A-tab에 업데이트 돼있어서 비행 준비가 한결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월부터 운항관련 매뉴얼, 차트 및 운항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태블릿 'EFB'를 배포하고 6월에는 국토부 인가를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B747 기종 운항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용을 마치고 전 기종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정비부문에서는 업무 어플리케이션 'm정비본부'와 공용 태블릿PC를 지급해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정비사들은 앱을 통해 항공기 정비, 체크리스트, 정비 매뉴얼, 정비 메시지 등 각종 정보를 신속히 확인하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인사이트 아이'와 빅데이터 플랫폼을 영업, 마케팅 분야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인사이트 아이는 SNS, 웹, 국가 통계, 내부 시스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소비자 트렌드 분석, 상품 추천, 재고관리, 안전관리, 수요예측 등 마케팅 및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이 가능하다.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 기반 다양한 IT 솔루션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영업력이 더욱 신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