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미국·유럽 분산됐던 CMO 통합운영 나서… 글로벌 CMO 사업확장 본격화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AMPAC 등 자회사간 시너지·성과 창출“대형 M&A, 미국 내 상장 등 기반 마련… 2025년 이후 기업가치 10조원 도약”
  • ▲ SK㈜ 글로벌 CMO 사업현황 ⓒSK㈜
    ▲ SK㈜ 글로벌 CMO 사업현황 ⓒSK㈜

    SK㈜가 한국, 미국, 유럽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법인 세 곳을 통합해 세계 최고 수준의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의약품 위탁생산) 사업 확장에 나선다.

    SK㈜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CMO 통합법인 ‘SK팜테코(SK Pharmteco)’를 설립한다고 2일 밝혔다.

    SK팜테코를 통해 분산됐던 한국의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AMPAC을 통합 운영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SK㈜는 보유하고 있던 SK바이오텍 주식과 SK바이오텍으로부터 이전 받은 자산을 통합법인인 SK팜테코에 현물 출자하게 된다.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AMPAC 3개 법인이 SK팜테코의 100% 자회사이자 SK㈜의 손자회사가 되는 구조다. 통합법인은 내년 1월 출범 예정이다.

    통합법인 설립은 여러 지역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사업의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에 따라 이뤄졌다. 하나의 브랜드 아래 통합 마케팅을 실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각 지역 CMO들의 운영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SK가 보유한 ICT기술을 CMO사업에 접목해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추가 글로벌 M&A 등 지속적인 가치제고 활동도 벌일 계획이다.

    통합법인 출범은 지난 1년간 진행된 앰팩(AMPAC)의 ‘인수 후 통합(PMI)’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음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다. SK㈜는 지난해 AMPAC을 인수한 후 경영전략을 재점검하고 생산설비를 최적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아슬람 말릭(Aslam Malik) AMPAC CEO가 통합법인의 CEO로 내정돼 CMO사업의 통합 성장을 이끌게 된다.

    글로벌 CMO 업계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통합법인의 성장 전망에도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의약품 생산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신생 제약업체뿐 아니라 기존의 대형제약사들도 전문 CMO에 의약품 생산을 맡기는 추세다. 이 때문에 글로벌 CMO들은 경쟁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SK팜테코 출범으로 지역별 CMO들이 통합 운영되면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생산규모 확대에도 가속이 붙을 계획이다. 생산규모의 경우 현재 100만 리터 수준에서 내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 수준까지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SK㈜는 오는 2025년 이후 CMO 사업 가치를 10조원 수준으로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CMO시장은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7%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이 가운데 최근 3~4년간 선도기업들의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15%를 상회하고 있다.

    SK㈜의 CMO 사업 역시 높은 매출 성장과 연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다. 지난해에는 CMO 사업 통합매출 4800억원 이상을 달성해 인수 이전과 비교해 3배 가까이 성장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M&A를 통해 한국, 미국, 유럽 내 생산기지 및 R&D 경쟁력을 확보한 데 이어 통합법인 설립으로 CMO 3사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통합법인의 미국 내 상장, 글로벌 M&A 등 추가 성장 전략의 실행을 통해 글로벌 톱(Top) 10 CMO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