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보다 19.3% 늘어… 낡은 시설 개량에 집중 투자예타 면제 8개 사업에 673억… 내년 하반기 설계
  • ▲ GTX B노선 예타 통과 발표.ⓒ연합뉴스
    ▲ GTX B노선 예타 통과 발표.ⓒ연합뉴스
    내년도 철도 관련 정부 예산안이 올해보다 19.3% 늘어난 6조3000억원으로 짜졌다. 낡은 철도시설 개량 등 안전분야 예산이 49.6% 늘었다고 국토교통부는 강조했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 등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워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면제한 철도건설 사업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노선 사업이 본격화한다.

    25일 국토부에 따르면 내년 철도 예산은 고속·일반철도 등 6개 분야 총 68개 세부사업에 6조3000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세워졌다. 올해 예산보다 1조원이 늘었다.

    먼저 예타 면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부는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부터 설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설계예산으로 673억원을 반영했다.

    국토부 주관 예타 면제사업은 철도국 소관 6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소관 2개 사업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80억원) △남부내륙철도(50억원) △충북선 고속화(94억원) △석문산단 인입철도(60억원) △대구산업선 인입철도(89억원) △포항~동해 전철화(200억원) △대전 도시철도 2호선(70억원) △도봉산 포천선(49억원) 등이다.

    수도권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GTX 사업도 본궤도에 오른다. GTX는 지하 40m 이하에 건설돼 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고속전철 서비스다. 수도권 외곽지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하다.

    경기 서북부와 서울 도심, 경기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GTX-A노선(파주 운정~동탄)은 지난해 12월 착공식 이후 현장공사가 추진 중이다. 내년 본격적인 공사를 위한 보상비와 건설보조금 등 1350억원이 편성됐다. 수도권 동북부와 남부지역을 잇는 GTX-C노선(양주 덕정~수원)은 지난해 12월 예타 통과 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내년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수립 등을 위해 10억원을 반영했다. 민자사업은 RFP 수립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작업에 들어간다.

    서부 수도권과 동부 수도권을 연결하는 GTX-B(송도~남양주 마석)노선은 지난 8월 예타를 통과했다. 올해 안에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안산선도 본격 추진된다. 지난달 실시계획이 승인돼 착공에 들어갔고 내년 공사가 본격화한다. 내년 예산에 보상비 908억원이 반영됐다.

    철도안전 강화를 위해 낡은 시설 개량도 이뤄진다. 내년 안전투자 예산은 1조5501억원으로 올해 1조360억원과 비교해 49.6%나 증액됐다. 시설 노후화로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서울·부산 도시철도 시설물 개량 지원에 566억원, 이용객 편의를 위한 철도역사 개량에 282억원이 편성됐다.

    시설물 관리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원격제어나 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도 적극 도입된다. 철도 원격감시·자동검측 시스템 구축에 신규로 498억원이 편성됐다. 철도 통합무선망(LTE-R) 구축 예산은 701억원이 반영됐다. 올해 예산 163억원보다 4배 이상 큰 규모다.

    철도 이용객 안전을 위한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안전시설에 924억원, 건널목 안전설비에 75억원, 선로 무단횡단 사고 예방을 위한 방호울타리 설치에 360억원 등이 지원될 계획이다. 철도차량 고장으로 말미암은 운행장애 감소를 위해 철도차량의 전 생애주기 관리 정보망 구축사업(8억원)도 진행한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철도예산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낡은 시설 개량과 생활 SOC 등의 확충에 집중 투자된다"면서 "철도투자 확대가 대외경제 불확실성, 수출·투자 부진 등 우리 경제의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게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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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뉴데일리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