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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은 자연어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바로(BARO)'를 개발하고, 현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자연어처리 기반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은 교보생명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다.
BARO는 인간처럼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언더라이터를 대신해 보험계약의 승낙이나 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객이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계약을 승낙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계약을 거절한다. 조건부 승낙에 해당해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언더라이터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키워드 중 가장 유사한 5개의 결과를 추려 제공한다.
과거 경험 데이터 등을 토대로 재무설계사(FP)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문의 내용이 복잡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우면 언더라이터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시스템 명칭인 BARO는 'Best Analysis and Rapid Outcome(최고의 분석을 통해 빠른 결과물을 도출한다)'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바로'라는 단어가 가진 '즉시', '제대로'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BARO는 기존 보험산업 AI 심사 시스템과 뚜렷한 차별성을 지닌다.
BARO는 AI 1단계에 해당하는 '룰베이스'방식에서 진화한 단계의 자연어 학습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이다. 교보생명이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언어 규칙을 벗어난 유사 문장의 의미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BARO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보생명은 BARO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향후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ARO의 혁신성은 이미 해외에서 인증 받았다. 지난 2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에서 세계최초 AI Underwriter ‘BARO’ 개발 및 보험업계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 받아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