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부롱~무아라 연결… 4시간→20분 단축
  • ▲ 브루나이 템부롱대교 전경. ⓒ 대림산업
    ▲ 브루나이 템부롱대교 전경. ⓒ 대림산업

    우리나라의 건설기술로 브로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이 건설됐다.

    대림산업은 브루나이 최대 규모 템부롱대교를 준공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 사업비는 총 2조원으로 길이만 30㎞에 이른다. 총 4개 구간으로 나뉘어 발주됐으며 대림산업은 2015년 템부롱대교 핵심 해상교량과 사장교 2개 구간을 약 7500억원에 수주했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템부롱대교는 해상교부분만 14.5㎞에 이르며 이는 인천대교와 비슷한 규모다. 13.65㎞에 달하는 해상교량은 모두 대림산업이 시공했으며 나머지는 사장교로 구성돼 있다. 사장교 주탑은 A자 형태로 지어졌다. 
     
    템부롱대교는 브루나이 전역을 연결, 브루나이만을 국제 물류항으로 성장시킬 전망이다. 템부롱 지역과 무아라 지역은 동·서로 나뉘어 있어 기존도로로 이동할 시 3~4시간이 걸렸다. 해상으로도 1~2시간을 소요해야 이동할 수 있는 거리다. 하지만 템부롱대교가 완공되면서 차량이동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가격보다 기술력으로 수주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현재 세계 특수교량시장은 우리나라와 중국·일본이 치열하게 접전을 벌이고 있다. 실제 프로젝트 입찰 당시 중국업체가 1~3위를 차지했고 가장 높은 공사비를 써낸 대림산업은 4위에 그쳤다.

    하지만 대림산업은 발주처가 강조한 공기단축을 약속하며 특수공법과 차별화된 설계를 제시, 최종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한편 대림산업은 해외 특수교량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대림산업은 지난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잇는 세계 4위 현수교 '이순신대교'를 준공, 세계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을 자립화 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대림산업은 "브루나이는 해상특수교량 기술자립화를 달성한후 처음으로 진출한 해외시장"이라며 "지난해에는 일본업체들과 경쟁 끝에 터키에서 세계서 가장 긴 현수교를 수주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