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성장기반 마련 위한 사장단 간담회 개최 소비자권익 보호 강화 등 자율실천 방안 이행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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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협회는 24개 생보사 사장단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 정착'을 위한 자율결의를 다졌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결의는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했다.
생명보험업계 사장단은 간담회에서 분쟁예방 및 신속·공정한 민원해결 등 소비자권익 보호 강화, 소비자 중심의 판매문화 정착, 소비자 친화적·혁신적 시장 창출 등 내실경영 지향,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자율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성실히 이행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생명보험협회 신용길 회장은 "생명보험업계는 매년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 저출산·고령화, 자살예방 등 우리 사회의 어둡고 무거운 문제를 살피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이제 단기영업에 의지한 양적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면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간담회에 참석한 한 생명보험회사 사장은 "오늘을 계기로 상품개발 단계에서부터 판매, 보험금 지급, 민원처리 등 모든 계약 프로세스에서 불합리한 관행은 없었는지 소비자의 시각에서 돌아보고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서 결의한 내용은 앞으로 금융당국과 세부 실행방안에 대한 협의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