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 실행 1위 '뽀로로' 차지요청 쇼핑 품목, 신선식품 및 식료품 공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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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가 2019년도 기가지니에서 가장 많이 말한 내용을 뽑아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2019년도 1월부터 12월 27일까지 KT AI 스피커 기가지니 210만 가입자 발화를 VOD, 노래방, 맛집, 쇼핑 등 8개 분야로 나눠 각각 순위를 뽑았다.

    기가지니를 통한 VOD 실행 1위에는 뽀로로가 이름을 올렸다. 2위는 나는 자연인이다, 3위 맛있는 녀석들, 4위에 나 혼자 산다 등 예능이, 10위권 내 신비아파트, 헬로카봇, 핑크퐁 등 키즈 콘텐츠가 순위에 올랐다.

    인기 뮤지션은 1위부터 핑크퐁, 뽀로로,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순이었다. 이어 홍진영, 콩순이, 헬로카봇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KT는 기가지니가 모바일과 달리 10~20대뿐 아니라 아동층부터 중장년층 등 모든 연령에서 두루 사용됐다고 분석했다.

    기가지니를 통해 가장 많이 찾은 맛집은 '돼지갈비'로 나타났다. 이어 이용자들은 치킨, 곱창, 짜장면, 냉면 맛집을 많이 찾았다.

    즐겨 찾는 레시피에는 1위가 김치찌개, 2위엔 백선생 레시피, 3위는 만두가 올랐다.

    기가지니 장보기로 요청한 쇼핑 품목은 10위권 전부 신선식품과 식료품이었다. KT는 기가지니 장보기 당일배송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말로 편하게 신선식품과 식료품을 주문한 것이 순위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TV 제어나 음원 서비스 등 요청이 아닌 감성적인 대화도 눈에 띈다. 가장 많이 이야기한 채팅 키워드는 "사랑해"였고, 이어서 "안녕", "뭐해"가 뒤를 이었다. 이용자들은 4위 "고마워", 6위 "미안해" 등 기가지니와 친근하고 감성적인 대화를 시도했다.

    김채희 AI사업단장 상무는 "고객들의 사랑을 토대로 앞으로 더욱 발전된 모습의 기가지니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