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영업익 4932억원으로 전년대비 9.3% 감소주력 계열사 아모레·이니스프리 부진 영향 4분기는 회복세, 매출 1조5025억원, 영업이익 62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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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핵심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의 부진 여파에 지난해 영업이익이 4000억원대로 떨어졌다. 불황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여파와 함께 몇 년째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매출이 6조28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932억원으로 전년 보다 9.3%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5025억원, 6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 281%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은 국내 성장 채널(온라인, 멀티브랜드숍 등)과 해외 매출을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해외 투자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은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실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핵심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이 5조58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278억원으로 전년 보다 11% 감소했다.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의 고객 접점 확대로 주요 브랜드의 국내 매출이 확대되었지만, 해외 사업의 신규 투자와 채널 확대,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
국내 사업 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3조5181억원, 31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 13% 증가했다. 해외 사업의 경우 매출은 2조7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040억원으로 49.7% 감소했다.
화장품 브랜드숍인 이니스프리와 에뛰드도 실적이 악화됐다. 이니스프리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5519억원, 6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22% 감소했다. 같은 기간 에뛰드의 매출은 1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고 185억원의 손실을 봤다.
색조 브랜드 에스쁘아는 지난해 매출은 467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멀티브랜드숍에 입점하며 고객 접점을 다변화하고 매출이 증가했고 직영점 축소를 통한 비용 효율화 전략이 주효했다.
에스트라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1111억원, 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655% 증가했다. 신규 라인(365라인) 출시에 따른 제품 카테고리 확대, 멀티브랜드 채널 확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대폭 성장했다.
지난해 헤어케어 시장의 경쟁 심화로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834억원, 1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2%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