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당기순이익 비공개… 거래액 4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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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지난 2019년 국내 및 글로벌 사업 포함 전체 매출 3000억원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전년 대비 78.8% 성장을 보였다.

    야놀자는 최근 5년간 연 평균 70%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자회사들을 제외한 야놀자 본사 매출은 1514억원으로, 상각전영업이익(EBITDA)는 15억8000만원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EBITDA율은 전년 대비 20%포인트 가까이 개선됐다.

    야놀자의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8% 성장한 2700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은 2018년 69억원에서 300억원으로 4배 이상 늘었다. 야놀자는 지난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공개하지 않았다. 연간 거래액은 소비자거래(B2C) 시장 1.2조원을 포함 총 4조원을 넘겼다.

    국내외 숙박ㆍ레저ㆍ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부문의 견고한 성장세가 전체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또한 동남아까지 확대된 호텔 프랜차이즈 및 시공ㆍ건설 사업 부문과 이지테크노시스, 젠룸스 등 지난 해 인수·투자한 글로벌 사업들의 호실적도 영향을 미쳤다. 야놀자는 올해 더 높은 매출 성장세와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야놀자는 올해 순수 글로벌 사업 매출만으로 2배 이상 성장을 목표로 하고, 향후 5년 이내에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전체 매출의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컨퍼런스 등에 적극 참가해 야놀자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국내외 500명 이상의 연구개발(R&D) 조직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기술 투자에도 적극 나선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올해에도 적극적인 기술 투자 및 글로벌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글로벌 1위 호스피탈리티 기업으로 도약함과 동시에 여가 슈퍼앱의 입지도 공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