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열풍에 취향대로 선택 가능한 캠핑카 인기렉스턴 스포츠·4세대 카니발·포레스트 각기 다른 매력 뽐내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 자리잡아, 캠핑카 꾸준한 인기 전망
  • ▲ 4세대 카니발ⓒ기아자동차
    ▲ 4세대 카니발ⓒ기아자동차

    국내 캠핑카 시장이 가열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문화가 자리잡으며, 비대면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캠핑족이 늘어나면서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 신형 카니발, 렉스턴 스포츠 칸, 포레스트 등 캠핑카로 활용 가능한 모델을 선보이며, 다시 한번 판매 확대를 노리는 모습이다. 

    기아차는 4세대 카니발 사전계약 첫 날 계약대수가 2만3006대를 기록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 시간내 이뤄낸 최다 판매기록이다. 특히 미니밴 급에서 이런 기록을 달성한 것에 대해 매우 이례적이란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업계는 신형 카니발의 판매 흥행이 최근 대세로 자리잡은 캠핑 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분석한다. 무엇보다 넓은 실내공간이 캠핑카로 활용하기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4세대 카니발의 크기는 전장 5155mm, 전폭 1995m, 전고 1740mm, 축거 3090mm이다. 기존 모델 대비 전장은 40mm, 전폭은 10mm, 축거는 30mm 늘어나 동급 최대의 넉넉한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여기에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 등 최첨단 기술과 3824만원~4236만원의 경쟁력 있는 가격 또한 인기 비결로 꼽힌다.

    쌍용차는 렉스턴 스포츠 다이내믹 에디션을 출시하며 캠핑족 마음 흔들기에 나섰다. 픽업트럭 특유의 넉넉한 적재공간과 강화된 오프로드 성능은 캠핑카로 활용하기 제 격이란 평가다.

    전용사양에는 다이내믹 서스펜션, 오프로드 언더커버 및 LD(차동기어잠금장치)커버, 오프로드 사이드 스텝이 기본 적용됐다. 편의사양으로는 HID 헤드램프, 플로팅 무드 스피커, 오토라이트 컨트롤, 우적감지 와이퍼가 적용됐다.

    특별히 튜닝된 다이내믹 서스펜션은 이 모델의 최대 장점이다. 높이를 10mm 가량 올리며 험한 산길도 문제없도록 오프로드 성능을 높였다. 산속 어디에서나 나만의 캠핑장을 꾸릴 수 있단 대목에서 기존 모델과 차별된다.

  • ▲ 렉스턴 스포츠 칸 다이내믹 에디션ⓒ쌍용자동차
    ▲ 렉스턴 스포츠 칸 다이내믹 에디션ⓒ쌍용자동차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는 첫 정통캠핑카인 포레스트를 내놨다. 포레스트는 현대차의 소형 트럭 '포터Ⅱ'를 기반으로 하며, 특장차 전문업체가 개조해 최종 완성된다.

    뛰어난 공간 활용성은 포레스트의 최대 매력 포인트다. 스마트룸, 스마트베드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전동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독립형 샤워부스, 실내 좌변기도 선택 사양으로 추가할 수 있다. 캠핑지에서 샤워실, 화장실 등의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겪는 사생활 침해 등 불편을 고려했다는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냉난방기, 냉장고, 싱크대, 전자레인지 등 각종 편의사양도 제공하며 캠핑카 본연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정통 캠핑카인 만큼 다소 비싸게 책정된 가격은 판매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포레스트 가격은 2인승 모델인 엔트리가 4899만원, 4인승 모델인 스탠다드와 디럭스가 각각 6430만원, 7706만원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만5000여대로 2011년 대비 19배 가까이 증가했다. 동기간 캠핑 인구 또한 60만명에서 600만명으로 10배 증가했다.

    이같은 추세에 정부는 연간 6000대 차량이 캠핑카로 개조되면서 1300억원 규모의 시장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캠핑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모델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동안 다자녀들의 차량으로만 인식돼 왔던 카니발이 흥행하는 것 또한 이같은 차원으로 보인다"며 "나만의 여가를 보내기 좋은 수단인 캠핑카는 앞으로도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 ▲ 포레스트ⓒ현대자동차
    ▲ 포레스트ⓒ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