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메시지 제작, URL 이동∙앱설치∙위치전송 등 다양한 버튼 기능 제공도
  • ▲ ⓒ이통3사 공동제공
    ▲ ⓒ이통3사 공동제공

    이통3사가 개인간 문자메시지와 그룹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한 RCS 기반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채팅플러스)'의 기업형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공동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채팅+'는 현재 약 2500만 고객을 보유한 메시징 서비스로, 이번 서비스 출시는 기업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기업 메시징 상품은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11개 메시지 형태 제공 ▲URL삽입이 가능한 버튼을 통해 단순한 UI 제공 ▲전화번호 저장없이 메시지 발송 기업의 로고 정보 확인 등 문자 신뢰도와 전달 효과를 고루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신규로 추가된 메시지 형태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슬라이드형 메시지다. 슬라이드형 메시지는 수신한 메시지를 좌우로 움직이며 볼 수 있는 형태로 기존 문자와 달리 가독성이 높다. 메시지 하나당 최대 6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카드마다 다른 이미지를 쓸 수 있다.

    또한 URL이 삽입된 버튼을 도입, 버튼은 URL 노출 없이도 한번의 클릭만으로 웹페이지 이동, 앱설치가 가능하다. ▲지도공유 및 위치전송 ▲캘린더 일정등록 ▲특정문구 자동복사 ▲전화걸기 등의 추가기능도 제공해 메시지 활용성을 높였다.

    브랜드 등록을 통해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메시지 상 발신번호의 기업 정보가 보여지도록 한 것도 주요 특징이다. 메시지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소개글과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영수증, 신용카드 승인, 택배알림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정보성 메시지를 위한 메시지 상품도 추가했다.

    이통3사는 이번 신규서비스를 인증된 기업 대상으로 제공하고, 스미싱 등 사고 발생 시 역추적 등의 안전장치 마련 등을 통해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메시지 내용에 집중 할 수 있도록 'Web발신', '무료수신거부' 등의 부가 정보는 메시지 상/하단에 배치했다.

    이상구 SK텔레콤 메시징사업본부장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문자 보다 화면 가독성과 내용 신뢰도가 고루 높아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과 고객에게 모두 좋은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진우 KT 기업서비스본부장은 "새롭게 출시된 RCS 메시지를 통해 기업과 고객들께 보다 나은 광고효과와 다양한 소통경험을 선사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병주 LG유플러스 솔루션사업담당은 "직관적인 UI와 다양한 버튼 기능을 통해 정보와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채팅+'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SMS/MMS)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 Rich Communication Services)로, 스마트폰에 앱 형태로 기본 탑재되 있다. 고객들은 채팅 플러스를 통해 ▲5MB 이하 파일 무료전송 ▲읽음확인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등의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5MB 이하 파일(사진,동영상 등)은 요금제와 무관하게 데이터 차감없이 이용 가능해 타 메신저 서비스 대비 장점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