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시정안 1천억원서 대폭 상향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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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이 2009년부터 이통사에 전가한 광고비가 1800억~27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광고업계 추정을 근거로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애플코리아의 연간 광고비가 200억~300억원으로 추산되는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애플이 마련한 1000억원의 동의의결안(자진시정안) 금액 규모는 이에 비해 지나치게 적다면서 동의의결 금액을 최소 1800억원 이상으로 대폭 상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014년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네이버의 동의의결 금액 규모가 1000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애플에 대한 금액 상향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애플의 위법행위 관련 자료를 신속히 공정위에 전달해 글로벌 기업에 헐값에 면죄부를 주는 일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이동통신사에 광고와 수리 비용을 떠넘기는 등 '갑질' 혐의를 받는 애플은 1000억원 규모의 상생지원안을 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