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금융·마케팅 등 산업군에 최적화 컨설팅 제공SaaS 형태로 원하는 최적화 서비스 이용
  • ▲ 이근형 LG CNS 엔트루컨설팅 담당(왼쪽)과 홍기원 그로비코리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 CNS
    ▲ 이근형 LG CNS 엔트루컨설팅 담당(왼쪽)과 홍기원 그로비코리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 CNS
    LG CNS는 그로비코리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수학적 최적화 클라우드 웹 서비스'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각자의 최적화 기술을 결합, 제조·금융·마케팅·서비스·공공 등 모든 산업영역에 적용 가능한 수학적 최적화 클라우드 웹 서비스를 개발한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도 시작한다.

    수학적 최적화란 의사결정 상황에서 정교한 수학적 해석으로 많은 선택지 중 최고의 해답을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생산 공정, 물류설비 운영, 제품의 적정 재고 수준 결정 등의 최적 방안을 찾아내는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제조 분야 공정 분석 최적화는 제품 수율, 스펙 등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비·설비의 최적 설정 값을 추천한다. 금융 분야 은행 현금관리 최적화에서는 은행 영업점의 과거 현금 흐름 패턴을 분석해 현금 유동성 확보와 최소 유지비용을 위한 적정 현금량을 결정한다. 

    양사는 물류센터 자동화 운영, 실시간 생산·재고 운영, 통신 및 교통망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최적화 서비스 개발을 계획 중이다.

    그로비코리아는 미국 그로비의 소프트웨어 '그로비 옵티마이저'를 국내에 독점 공급하는 기업이다. 그로비의 소프트웨어는 애플, 구글, 넷플릭스 등 해외기업을 비롯 LG 계열사와 국내 대기업을 포함한 전세계 약 2500개 기업에서 사용 중이다.

    LG CNS는 LG 계열사뿐만 아니라 제조, 금융, 물류 등 외부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수년간의 최적화 프로젝트 노하우를 축적했다. 배터리 공정 제어, 물류센터 설비운영, 물류 배송차량 운행 경로 등을 최적화하며 검증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다. 

    또 수학적 최적화를 전공한 20여명의 석박사급 인재들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최적화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최적화 서비스는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된다. 고객들은 별도 시스템 구축 필요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SaaS 형태로 원하는 최적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근형 LG CNS 엔트루컨설팅 담당은 "최적화 기법은 산업이나 업무영역의 제약이 없고, 학습용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에도 활용 가능해 AI나 빅데이터와는 차별화되는 기술”이라며 "추가 설비 투자 없는 생산성 향상이나 비용 절감의 한계를 느끼는 기업들을 위해 최적화 컨설팅 적용 영역 및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