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0대 60%, 장년층도 30% 이상… 전 연령대에서 인기 몰이콘텐츠 평균 조회수 13만건… 연말까지 1100편 이상 확대 예정
-
- ▲ V 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설정한 영상을 본인(수신자)에게 전화를 건 상대방(발신자) 휴대전화에서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영상 컬러링’ 서비스이다.ⓒSKT
SK텔레콤의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 'V 컬러링' 가입자가 출시 50일만에 50만명을 돌파했다.
15일 SK텔레콤에 따르면 V 컬러링 가입자는 9월 24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1일 만에 10만명, 20일만에 20만명이 가입하는 등 1일 1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연말에는 가입자 100만명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V 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설정한 영상을 본인(수신자)에게 전화한 상대방(발신자) 휴대전화에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영상 컬러링'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는 5G 시대에 맞춰 짧은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V 컬러링이 '한국형 숏폼 구독 서비스'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 컬러링 가입자는 연령별로 30~40대 약 47%, MZ세대 16%를 비롯해 50~60대 장년층 가입자도 32%에 이른다. 가입자 중 60%가 넘는 30여 만명이 개인 취향에 맞는 영상 콘텐츠를 활발하게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중 본인이 직접 촬영하거나 편집한 UGC(User Generated Contents) 영상을 업로드해 컬러링으로 사용하는 고객도 1만4000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V컬러링 이용자들은 V컬러링 앱에서 숏폼 영상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삐쭈 애니메이션의 조회수가 100만건, 펭수 캐릭터 92만건, 틱톡 영상 '전화왔어요'는 90만건의 조회(View)수를 기록하는 등 상위 10건의 인기 콘텐츠 평균 조회수가 90만건에 이르렀다. V 컬러링 전체 콘텐츠 평균 조회수도 13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김연아와 서장훈 등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과 계절성 콘텐츠, 아이돌 뮤비를 비롯한 유명 셀럽 영상이 V 컬러링 이용자가 많이 설정한 상위 10위 콘텐츠로 나타났다. EXO 등 유명 아이돌 그룹 멤버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도 인기있는 콘텐츠로 나타나 사회적 관심사와 연관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인기 아이돌, 스포츠 스타 등 유명 셀럽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전개한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 관련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콘텐츠를 제공해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UGC 기능 고도화를 위해 영상에 텍스트나 애니메이션 필터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다양한 배경음악 소스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직접 만든 UGC 영상을 V컬러링 앱에 공개하고 자랑할 수 있도록 소셜 기능과 고객 취향을 분석한 '콘텐츠 추천'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한명진 SK텔레콤 MNO마케팅그룹장은 "사회 이슈를 담아내는 ESG 콘텐츠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화제성 콘텐츠를 발굴해 고객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구독형 영상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