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증발가스(BOG) 처리기술 특허, 벙커링 비즈니스 모델 구축
  •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전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이뤄졌다ⓒ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전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이뤄졌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을 전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건조 중인 LNG운반선에 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첫 실증 테스트다. 

    영하 163˚C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실어나르는 LNG운반선은 화물창 안전성 입증이 관건이다. 때문에 건조를 마치면 화물창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평택, 통영, 삼척 등 국내 LNG터미널까지 직접 이동해 액화천연가스를 공급받았다. 이동시간만 최소 6시간~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 인건비 등 많은 운항비용까지 발생했다.

    최근 LNG운반선 및 LNG추진선의 발주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LNG터미널의 혼잡도가 커져 가스시운전 일정을 맞추기 위해 가까운 통영터미널 대신 삼척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생겼다. 이번 조선소내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성공함에 따라 이런 비효율적인 요소가 제거될 것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기대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테스트를 준비하며 증발가스(BOG, Boil Off Gas) 처리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등록했다. LNG 선적작업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메탄가스 노출 제로 기술을 적용해 조선소 내에서도 LNG 선적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번 성과로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다양한 LNG 관련 프로젝트 수주까지 기대하고 있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선박생산운영담당(상무)은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 성공은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