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까지 건조량 2배 목표공정위 "조선사간 통합 허용"AI 기술·신연료 선박 집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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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츠비시중공업 나가사키조선소 전경. ⓒ미츠비시중공업
일본 정부가 조선업 재건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총 1조엔(약 9조5000억원)을 투입, 해상 물류 안전과 기술 자립도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K-조선이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중심 조선업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치고 나가자 일본 정부가 대규모 투자로 이를 견제하고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14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조만간 발표할 종합경제대책에 ‘조선 재생 로드맵’을 포함할 예정이다. 로드맵은 2035년까지 일본의 연간 건조량을 현재(910만 총톤)의 두 배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이를 위해 일본 정부와 조선업계가 각각 3500억엔(약 3조3000억원)을 출자하고, 나머지는 공공금융기관을 통한 재정투융자로 조성한다. 정부는 이 자금을 기반으로 설비 투자·연구개발(R&D)·인재 육성에 대규모 자금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특히 일본은 인공지능(AI), 로봇 기술, 수소·암모니아 등 신연료를 활용한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한국 기업이 AI·스마트야드·수소연료 개발 등에서 빠르게 앞서가는 가운데 미래 기술력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해석된다.아울러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는 조만간 경제산업성 회의에서 독점금지법(독금법) 적용을 완화하는 방침을 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일본 조선사들은 독금법 위반 우려 때문에 통합 논의가 진척되지 못했지만, 규제를 완화해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업계에서는 이 조치 역시 한국 조선업 견제 성격이 크다고 본다. 한국은 HD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한화오션 등 대형 조선사가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LNG선·컨테이너선·방산함정 등에서 앞서가고 있다. 특히 최근 마스가 프로젝트로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신사업 기회를 넓히고 있다.일본이 통합까지 허용하며 자국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은 결국 K-조선의 독주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본 조선업은 1990년대 초만 해도 세계 건조량의 절반(약 50%)을 차지했지만, 2023년 기준 약 20% 수준까지 추락했다. 인력 부족과 기술 투자 지연, 조선소 축소가 겹친 영향이다.일본의 이번 투자 결정은 미국과의 공급망 협력과도 연결돼 있다. 일본은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에서 미국 조선소 현대화 지원을 약속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의 조선업 투자는 미국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사전 정비 성격이 있다”며 “미·일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전에 일본이 국내 기반을 재정비하는 과정”이라고 해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