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자회사 한국엘엔지벙커링 설립LNG공급방식 확대 2030년 매출 1조원 달성 목표
  • ▲ 추진선에 LNG 벙커링 공급 모습 ⓒ가스공사 제공
    ▲ 추진선에 LNG 벙커링 공급 모습 ⓒ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LNG 벙커링 자회사 한국엘엔지벙커링(주)가 LNG 추진선에 대한 연료 공급을 지난 10일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4일 LNG 벙커링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한 한국엘엔지벙커링이 같은달 30일 산업부에 ‘선박용 천연가스사업자’ 등록을 마쳤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설립직후 삼성중공업과 ‘LNG선 시운전용 LNG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10일 거제조선소에서 건조된 10만톤급 탱커선에 LNG 탱크로리를 이용한 TTS(Truck to Ship) 방식으로 탱크로리 15대 분량인 LNG 약 220톤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기존 TTS 방식 이외에도 국내 최초 LNG 수송 및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선을 이용한 STS(Ship to Ship), 가스공사 LNG 기지의 Jetty(LNG 수송선 하역설비)를 이용한 PTS(Port to Ship)로 공급 방식을 확대함으로써 2030년 매출 약 1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이미 지난해 11월 LNG 수송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벙커링 자회사의 STS 운영 노하우 및 기술 안전성을 검증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내 민간기업에 한국엘엔지벙커링 지분 일부를 매각해 합작회사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사업 초기 리스크를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가 공해를 항행하는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의 황 함유량을 0.5% 이하로 규제함으로써 2030년에는 선박연료 시장 내 LNG 사용량이 전 세계 약 3000만 톤, 우리나라는 약 140만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