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광고비 2019년 88억원에서 202억원으로 증가TV 시청량 전년 대비 48% 증가… 재택근무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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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넷플릭스 등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닐슨코리아가 발간한 '2020 하반기 미디어 리포트'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지난해 11월 UV(순이용자수)는 같은 해 1월 대비 64.2% 증가했다. 동영상 모바일 사업자 순위에서도 유튜브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는 코로나19 특수에 광고 집행도 활발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의 총광고비는 2019년 88억원이었다가 지난해 202억원으로 급증했다. 웨이브가 62억원에서 43억원, 틱톡이 64억원에서 38억원으로 각각 감소한 것과 대비된다.

    닐슨은 "넷플릭스의 광고비는 지난해 3월 이후 전년도 대비 연속 상승세를 보였으며, 특히 자사의 국내 제작 콘텐츠 출시 시기에 광고비가 많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등을 선보였다.

    넷플릭스 외에도 시리즈온과 왓챠도 UV가 같은 기간 50% 이상 증가했고 티빙과 트위치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TV 시청량도 전년 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택근무 시간이 늘고 방송사들도 연이어 특보를 편성하며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하면서 집 중심의 TV 뉴스 시청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다만 2차, 3차 확산기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시청 증가세가 1차 확산기보다 둔해졌다고 닐슨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