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 회의 개최우크라 입항통제 국내 회항…러 선박 축소 운항중기부,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긴급 투입
  • ▲ 수출을 앞두고 있는 중고차. 우크라이나 사태로 중고차 업계도 피해가 예상된다. ⓒ연합뉴스
    ▲ 수출을 앞두고 있는 중고차. 우크라이나 사태로 중고차 업계도 피해가 예상된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현실화되면서 우리나라 물류업계 피해가 속속 드러나자 정부가 물류 운송비와 지체료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대한상의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과 지원방안 논의를 위한 민관합동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입, 물류사‧선사‧항공사 등의 애로 및 의견을 청취하고 관계기관의 물류‧통관‧금융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물류업계에서는 최근 우크라이나 항만의 입항통제로 국내 화주의 수출화물을 하역하지 못하고 국내로 회항하거나, 회항에 따른 높은 운송비로 화물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러시아로 향하는 선박 운항이 축소되고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러시아-유럽 일부구간 운송중단으로 현지 우리기업이 부품조달에 애로를 겪거나 공장가동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을 전달했다. 

    아울러 한국과 러시아를 오가는 화물항공편도 급유 차질 등으로 국적사의 러시아 모스크바행 화물운항은 일시 중단되고 러시아 국적사인 에어브릿지카고의 화물기만 일부 운항중이라고 전했다. 

    여 본부장은 "코트라, 중진공, 무역협회 등 관계기관 채널을 통해 물류애로가 접수되고 있는 만큼 애로 내용과 현지 물류상황 확인을 통해 우리기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관계기관이 힘을 합쳐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해양수산부와 선사 등은 국적선박의 러시아 극동지역 및 흑해 인근 운항시 선복 상황을 지속 파악하고 현지 동향을 즉각 공유하는 등 안전운항에 만전을 기해 차질없는 화물운송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러‧우 현지 항만 통제로 수출화물이 국내로 회항하거나 대체 목적지로 운항할 경우 해당 운송비, 지체료를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등을 통해 일부 지원하고 관세청은 국내로 회항할 경우 통관시 간이 수입심사를 실시하고 다른 국가로 재수출시에는 반송신고를 즉시 수리하는 등 통관 신속하게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수출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을 적기에 융자하고 특례보증 신설·우대, 기존 융자·보증에 대한 만기연장 등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피해기업 대상 대체거래선 발굴을 위한 전담 무역전문가(고비즈코리아) 매칭을 지원키로 했다. 

    여 본부장은 "대 러시아 금융제재, 수출통제 등에 우리나라가 적극 동참해 대응해 왔듯이 수출입 물류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응방안을 적기에 실행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