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개발비 3900억 중 모바일 절반 차지대형 OLED 흑자 달성… 스마트폰 패널 투자 박차파주 3조3천억 투자 등 삼성디스플레이와 점유율 경쟁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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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사업에서 흑자를 내며 안정화를 찾으면서 중소형 사업에서도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후발주자인 모바일 부문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11일 LG디스플레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개발비 명목으로 3892억원을 투자했다. 전년 대비 28.9% 증가한 금액이다. 개발비 중 절반은 모바일 제품에 사용됐다.TV용 대형 OLED가 수년간 독점 생산하며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과 달리 점유율이 미미한 스마트폰용 등 중소형 사업에서 삼성디스플레이 등 선두업체와의 간격을 좁히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LG디스플레이는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 패널 양산에 돌입한 후 대규모 투자를 하며 OLED로의 사업 전환에 속도를 냈다. 이 과정에서 재무상태가 악화되고, 주 수익원이던 LCD 패널도 중국 업체들의 저가공세에 밀리며 2019년 영업적자 1조3593억원을 기록하는 등 암흑기를 보내기도 했다.하지만 중국 광저우 OLED 공장이 2020년 본격 가동에 돌입하면서 'OLED 대세화'도 탄력을 받았다.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29조8780억원, 영업이익 2조230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3.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OLED TV는 유럽, 북미 등 프리미엄 시장을 바탕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OLED TV 출하량은 652만5000대로, 전년 대비 약 80% 성장했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지난해 전체 TV 시장이 13% 역성장하는 상황에서도 대형 OLED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3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며 "북미에서는 연간 30% 이상, 유럽에서도 40% 이상 달성했다"고 밝혔다.OLED TV 성장으로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 출하량도 전년 대비 70% 이상 성장하며 지난해 하반기 흑자전환을 이뤘으며, 연간으로는 손익분기점(BEP) 수준에 도달한 상태다. 올해부터는 대형 OLED 수익이 본격화될 전망이다.반면 후발주자인 스마트폰용 등 중소형 OLED에서는 아직 선두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에 크게 밀리고 있다.옴디아에 따르면 중소형 OLED 시장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가 73.1%로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으며, LG디스플레이는 12.3%에 불과하다. 오히려 3위인 중국 BOE(8.7%)와의 격차가 크지 않은 상황이다.LG디스플레이의 중소형 OLED 사업의 성장폭도 미미했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의 모바일 매출은 7조9531억원으로, 전년 대비 7.4% 성장에 그쳤다. TV와 IT 부문 매출이 각각 40.5%, 23.1% 성장한 것과 대조적이다.이에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중소형 OLED 생산능력 확보를 위해 오는 2024년까지 파주 사업장에 3조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히며 점유율 확보 경쟁을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지난해 개발비 증가도 폴더블 등 차세대 기술개발을 위한 차원이다.업계 관계자는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사업이 안정화되면서 중소형 OLED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고부가 제품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추가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