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서 협력 강화 강조
  •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한화그룹
    ▲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한화그룹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미국 경제인들을 만나 한미 태양광 사업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21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하운드 테이블에 초청된 김 사장은 "양국 국민에게 양질의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탄소 발자국이 낮고 투명성이 보장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양국의 경제·기술 동맹을 태양광 분야까지 확대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지나 레이몬도 미국 상무장관은 "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추진 중인 경제 협력이 태양광 부문으로까지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한화솔루션은 10여년 전인 2019년부터 미국 조지아주 돌턴시에서 미국 내 최대규모인 1.7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가동 중이다.

    올해 초에는 미국 폴리실리콘 기업 ‘REC실리콘’을 인수하는 등 태양광 밸류체인 구축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에 약 2000억원을 추가 투자해 1.4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신규 투자 공장은 2023년 상반기 중에 가동 예정이다. 한화솔루션은 기존의 1.7GW를 포함해 미국 내 단일 사업자로서는 최대 규모인 3.1GW의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이날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는 반도체·배터리·청정에너지·디지털 분야 기업 16곳이 참가해 교역·투자 확대 등의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