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출하 시작, 킬른 가동 등 생산 정상화 시동레미콘업계, 피해액 일 500억… 정상 가동 채비시멘트협회, 안전운임제 부담 호소 "물류비 3년간 1000억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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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시멘트업계와 레미콘업계의 숨통이 트이게 됐지만 '안전운임제' 연장으로 업계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8일간 진행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종료되면서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노동자들이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했다. 

    쌍용C&E·한일시멘트·현대시멘트·한라시멘트 등 시멘트업계는 파업 종료 이후 새벽부터 출고를 진행하고 있으나, 피해액과 안전운임제의 연장으로 걱정이 큰 상황이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파업 시작 이후 업계의 누적 손실액은 1060억원으로 추산한다. 출하량도 성수기 일평균(18만톤) 10% 수준에 불과했다. 시멘트 재고 적체로 생산량 조절을 위해 시멘트를 만드는 핵심 설비인 소성로(킬른) 불을 끄기도 했다. 소성로 재가동까지는 3∼5일, 길면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며 비용도 3억원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표·아주·유진을 포함한 레미콘업계도 파업 이후 하루 평균 500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의 레미콘 공장 1085곳 가운데 대부분이 시멘트 재고 소진으로 가동이 중단된 까닭이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공장 정상 가동에 필요한 적정 수준의 재고를 채우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당장 급한대로 공급은 재개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안전운임제 결정 구조와 지원규모 등에 대해선 비용을 부담하는 산업계와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시멘트협회는 안전운임제로 인한 물류비 추가 비용 규모를 3년간 1000억원, 연간으로 보면 당기 순이익의 약 10%로 추산했다.

    이에 업계는 급격히 오른 유연탄 가격에 물류비까지 부담을 감당하지 못해 시멘트 가격에 전가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시멘트협회는 "공급망 위기와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으로 업계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며 "안전운임을 결정하는 안전운임위원회 구성 및 의결 절차뿐만 아니라 운임 산정방식도 투명하지 않으므로 시장 기능의 자율성에 맡겨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