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포함 13개 학교 컨소시엄과 업무협약 체결
  • ▲ 한화스페이스 허브, 서울대 관계자들이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고도화 기술특화센터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
    ▲ 한화스페이스 허브, 서울대 관계자들이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고도화 기술특화센터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
    한화그룹 우주사업 협의체인 스페이스허브가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기술 개발에 도전한다. 

    스페이스허브는 최근 서울대학교를 대표로 한 13개 학교 컨소시엄과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를 비롯한 한화 스페이스 허브 3사 임원진을 포함해 서울대학교 홍유석 공과대학 학장,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김종암 교수 등이 참석해 첫 업무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업무협약식에서 스페이스허브와 컨소시엄은 ▲연구실 및 세부과제에 대한 과제 참여 협력 ▲상호 보유한 기술적, 영업적 역량의 최대 협력 등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기초기술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들에 대해 논의했다.

    국내 우주기업 중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기술 개발에 뛰어든 기업은 한화가 처음이다.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란 우주발사체에 실려 우주로 나간 뒤, 자체 추진력으로 장시간 우주에서 비행하며 관측·연구·국방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우주선을 말한다.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귀환한 뒤 우주발사체를 통해 여러 차례 우주에 재진입할 수 있다.

    재사용을 통해 발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더 빠르게, 자주 임무에 투입할 수 있어 미국, 중국 등 주요 우주 강대국에서도 경쟁적으로 개발하는 추세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은 “이번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특화센터 사업을 통해 발사체를 넘어 우주비행체 개발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생각한다”며 “한화의 우주사업 관련 기술력과 더불어 학계가 보유한 유능한 인적 인프라 및 학문적 역량이 뒷받침 된다면 보다 빠르게 선진국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