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8223억, 전년동기 대비 35% 늘너플랫폼 매출 22% 증가 9307억, 콘텐츠 51% 증가 8917억
  • ▲ ⓒ카카오
    ▲ ⓒ카카오
    카카오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2년 2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5%, 전분기 대비 10% 늘어난 1조 8223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8% 증가한 1710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4%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동기 대비 22% 증가한 930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동기 대비 16% 증가한 4532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경기 침체 영향에도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동기 대비 18% 감소한 1024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회복 및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분기 대비 21%, 전년동기 대비 52% 증가한 3751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한 891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엔화 약세에 따른 매출 감소 효과 등으로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동기 대비 22% 성장한 2276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2093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 대비 57%,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한 118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336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했다. 모바일게임 ‘오딘’의 대만 매출과 '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의 신규 출시 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 6513억 원으로 글로벌 콘텐츠 사업 확대 등으로 인한 마케팅 투자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광고, 커머스 등 비즈니스와의 강결합을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각 탭을 재정의하고 프로필과 친구탭에 비목적성, 소셜 인터랙션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며 비지인간 관심사 기반 오픈채팅의 진입점 개선 및 기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환경, 인권경영, 기술윤리 강화 등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