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농촌진흥청과 청년농부 지원·육성 나서SKT, 세이브더칠드런과 ‘T나는 폰교체’ 캠페인 진행스마일게이트 퓨처랩,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성료
  • ▲ ⓒKT
    ▲ ⓒKT
    ◆ KT, 파인테크닉스와 골프장 야간 운영 조명 개선 도움

    KT 파인테크닉스와 골프장 디지털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골프장 LED조명 솔루션 사업 추진을 위한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제품 개발 및 공급 ▲공동 마케팅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KT는 LED조명 솔루션이 골프장 운영 효율성 개선을 돕는다. 이용객만족도 증가와 양질의 잔디성장 환경 조성 등 골프장 운영 전반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균 KT Device사업본부장은 “지속적인 골프장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만들어 디지코 KT로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LG헬로비전, 농촌진흥청과 청년농부 지원·육성 나서

    LG헬로비전은 농촌진흥청과 청년농부 판로 확대와 동반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청년 농업인 판로 확대 ▲청년 농업인 유통∙마케팅 역량 강화 ▲청년 농업인 취∙창업 활성화 교육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이달 말부터 LG헬로비전 지역채널 커머스 온라인몰 ‘제철장터’에서 청년농부 기획전을 운영할 예정이다. 청년농부 업체 15곳을 선정해 이들이 생산한 우수 농산물과 가공품을 ‘제철장터’에 입점시킨다. 매달 입점 업체 상품 1개를 헬로TV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에서 판매하기로 했다.

    LG헬로비전은 상품판매 지원을 넘어 온라인몰 운영 노하우 등 맞춤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이사는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해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농부들을 지원해, 이들이 미래 농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 SKT, 세이브더칠드런과 ‘T나는 폰교체’ 캠페인 진행

    SK텔레콤은 세이브더칠드런과 갤럭시Z폴드4와 플립4 등 폴더블 단말을 구매하고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고객당 1만원씩 기부하는 ‘T나는 폰교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T나는 폰교체는 가입 고객이 2년간 지불한 월 이용료의 최대 1.5배 OK캐쉬백 포인트를 지급한다. 매월 최대 4매까지 메가박스에서 8000원에 영화관람을 할 수 있는 제휴 혜택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폴더블4 구매고객이 T나는 폰교체 프로그램에 가입할 경우 가입 건당 1만원, 최대 1억원을 ‘세이브더칠드런’ 사업에 기부하는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구현철 SK텔레콤 영업본부장은 “가치 있는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의 많은 호응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는 구매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성료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하 퓨처랩)은 아동 청소년 대상 소프트웨어 창작 행사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2022(이하 MGC 2022)를 마쳤다고 밝혔다.

    MGC 2022에는 전국 초중고 403개 학급과 동아리에서 1만 900여명의 아동 청소년이 참가했다. 교육자 매개형은 수업 시간에 직접 해커톤을 진행하는 방식이고, 청소년 참여형은 퓨처랩이 판교, 부산, 제주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기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퓨처랩은 MGC 2022를 통해 국내 공교육 현장에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를 주제로 소프트웨어 창작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성화했다. 아동 청소년들이 창의적 활동으로 세계 시민 역량,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등을 강화해 전인적 인재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백민정 퓨처랩 상무는 “퓨처랩은 교육자 분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아동 청소년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 학습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KT, 기가지니에 오아시스마켓 새벽 배송 탑재

    KT가 기가지니를 이용해 신선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AI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장보기 서비스는 기가지니로 신선식품을 새벽에 배송받을 수 있는 쇼핑 서비스다. 오아시스마켓과 연동해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 총 2만여종이 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KT 기가지니 가입자들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AI 장보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배송정보는 가입자 정보를 이용해 자동으로 입력한다. 통신요금 청구서에 장보기 구매금액을 합산하는 ‘청구서 결제’와 기가지니 간편결제 수단인 ‘KT 지니페이’ 결제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 ‘개인화 AI’ 기술로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서비스를 내놓는다. 신선식품이나 생필품 등의  재구매 시점을 미리 음성메시지로 알려주는 ‘AI 소비예측’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상품 구매 이력을 활용해 관심상품 할인정보를 제공하는 상품추천 서비스도 시범테스트를 거쳐 선보일 방침이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받을 수 있도록 AI를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클로바노트 AI 요약기능 출시

    네이버는 클로바노트 업데이트를 통해 ‘AI 요약’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가 핵심을 자동으로 요약해서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회의록이나 필기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AI 요약 횟수는 매달 최대 10회까지 지원하며, 대상 언어는 한국어로 시작해 향후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하이퍼클로바’ 초거대 언어모델을 적용한 결과다. 언어모델을 클로바노트 서비스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통화 후 녹음한 파일을 일부 미리보기하고, 클로바노트에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인다. 녹음 내용을 서버로 전송하지 않고도 기기상에서 미리보기용 인식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외에도 이번 클로바노트 업데이트를 통해, 참석자별 대화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음성기록을 다운로드 파일 옵션을 확대하는 등 전반적인 서비스 편의성을 강화했다.

    한익상 네이버 클로바노트 책임리더는 “앞으로 AI 요약 모델을 계속 고도화하는 한편, 코멘트 작성, 작업 관리, 공동 편집, 그룹 공유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확대해, 더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엔픽셀, 고용노동부 주관 ‘22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엔픽셀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2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엔픽셀은 고용증대와 채용 기회 창출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회사의 임직원 수는 약 530여명으로 설립 이후 월평균 5%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에 따라 인력을 증대하고 2월 서울 역삼동 ‘센터필드’로 오피스를 확장 이전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장애인선수단 창단·운영 ▲실력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 ▲산학협력을 통한 인재양성과 채용연계 등 취업 취약계층과 청년을 대상으로 채용 기회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박세헌 엔픽셀 경영지원총괄은 “복지, 조직문화 강화 등을 통해 일자리 질 개선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NHN클라우드, 보스아고라와 블록체인 네트워크 합류

    NHN클라우드가 블록체인 플랫폼 ‘BOSAGORA 재단(이하 보스아고라)’과 블록체인 네트워크 이용 확대와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스아고라는 자체 개발한 ‘의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는 탈중앙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이다.

    양사는 ▲보스아고라 블록체인 네트워크 및 가상자산 이용 확대 ▲상호 주요 사업 활성화 노력 ▲블록체인 분야 기술 협력 확대 등을 추진한다. 

    NHN클라우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에 플랫폼을 제공해 파트너사의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파트너사에 대한 NHN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료를 할인 제공할 방침이다.

    NHN클라우드측은 “앞으로도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협력사에 연구·개발 친화적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SK쉴더스, 중앙대와 융합보안 인재 양성 나서

    SK쉴더스가 중앙대학교 우수 융합보안 인재 육성과 채용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쉴더스는 중앙대학교 산업보안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재학생 대상 채용 연계형 프로그램 구축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지원 ▲재직자 대상 보안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보안 거버넌스와 관리체계 운영자문 지원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양자 상호 간 보안 주제에 대한 공동연구와 정보교류도 협력할 예정이다. 보안 산업 발전을 위한 교육과 연구 활성화에도 동참한다.

    김태헌 SK쉴더스 인재지원그룹장은 “미래 보안 산업을 이끄는 핵심 인재 육성에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KT, ‘스마트 철도무전 자동전환 서비스’ 검증

    KT가 국가철도 중앙선과 강릉선에서 철도 관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철도통합무선망(LTE-R)의 ‘스마트 통화그룹 자동전환 서비스’ 검증 시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열차가 이동하는 위치정보를 활용한 MCPTT(Mission Critical Push To Talk) 통화그룹 자동전환 기능 검증을 목적으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와 이번 검증 시험을 진행했다.

    KT의 스마트 철도무전 자동전환 서비스는 열차 이동에 따른 위치정보를 활용해 통화그룹을 주채널(송수신)과 부채널(수신)로 전환할 수 있다. 여러 노선이 중첩되는 주요 역사의 관제사가 해당 역으로 진입하는 열차의 기관사와 개별적인 무전 통신으로, 역사 관제의 효율성 향상이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를 운영 중인 중앙선과 강릉선 열차에 시범 적용하고, 13개 LTE-R 사업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허태준 KT Enterprise부문 제안·수행1본부장은 “이 같은 독자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LTE-R 사업의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 KT 넥스알, 코르카와 빅데이터 기반 기업 컨설팅 서비스 제공

    KT 넥스알은 코르카와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분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AI·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맞춤형 분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속적인 기술 교류로 ▲공정 최적화 문제 ▲스마트 팩토리 예측 분석 ▲자동 제어 모델 개발 ▲AI 교육 등에 대한 솔루션 제작과 AI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이호재 KT 넥스알 대표는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분석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