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전자단기사채 판매액 전년 대비 53% 증가 온라인 매매 프로세스 정비…고객 편의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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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증권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한 리테일 채권 판매액이 10조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6조1000억원) 대비 64% 증가한 수준이다. 월평균 판매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 8000억원에서 올해 1조3000억원으로 큰 폭의 성장을 보였다. 

    회사에 따르면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올해 초 연 1%에서 연 2.50%까지 인상되면서 채권 금리도 단기간 급상승했다. 국고채 금리가 연 3%, 회사채 금리가 연 4%를 넘어가면서 개인 고객과 일반법인의 채권 매수가 몰린 것이 판매 증가의 주요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주요 상품별 판매동향을 살펴보면 기준금리 상승의 영향으로 만기 1년 이하 CP, 전자단기사채의 판매액은 8조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특히 중장기 채권의 판매 비중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달까지 판매한 중장기 원화채권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배 증가했으며 누적 판매량은 2조원에 육박한다.  

    회사 관계자는 “만기가 긴 채권은 금리에 대한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수익뿐만 아니라 매매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라며 “특히 국고채 장기물의 경우 거래량이 많고 유동성이 풍부해 원하는 시기에 매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발행되는 신종자본증권의 경우 발행금리가 연 4% 후반으로 결정되면서 고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회사는 비교적 신용위험이 낮은 주요 시중은행과 금융지주에서 발행하는 신종자본증권을 판매하고 있다.  

    회사는 온라인 매매 프로세스를 정비하며 일반 개인고객들의 채권 매매 편의성을 증대했다. 국고채, 국민주택채권 등 다양한 만기의 국채를 수량 제한 없이 매수할 수 있도록 온라인 라인업을 확대했으며,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M-able(마블)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H-able(헤이블)을 통한 회사채와 신종자본증권 매매도 가능하다. 

    김성현 채권상품부장 이사는 “기업이나 고액자산가들의 투자처로만 인식됐던 채권에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고객들이 만족할만한 다양한 채권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