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1건→3205건송석준 "소비자피해 사전 예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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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송석준 의원(국민의힘)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961건에 불과했던 실손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는 올해 9월 기준 3205건이 접수돼 최근 5년간 약 3.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7년 961건, 2018년 986건, 2019년 956건으로 매년 1000건 미만으로 접수되던 실손보험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는 2020년 1051건, 지난해에는 1451건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다 올해는 무려 3205건이 접수되며 대폭 증가했다. 올해 접수 건수가 9월 21일 기준인 것을 감안하면 향후 건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청이유별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항목들을 살펴보면, 'A/S불만'이 2017년 4건에서 올해 81건으로 약 20배 증가하며 가장 높았고,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관련 상담이 2017년 191건에서 1467건으로 약 7.7배, 약관 관련 상담은 2017년 50건에서 현재 347건으로 약 6.9배가 증가했다.

    송석준 의원은 "최근 보험사 측의 부당한 조건제시, 과도한 보험비 인상, 복잡한 약관을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등 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며 "관련 당국이 민원사례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주요 분쟁유형을 미리 안내해 피해를 예방하고, 빈도가 높은 민원에 대해서는 분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