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고객 투자인식 설문조사 결과경기침체 탈출 파악지표로는 금리 꼽아
  • KB증권은 PrimePB센터 출범 100일을 맞아 비대면 고객의 투자에 대한 전망 및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지난달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동안 WM 자산 1억원 이상 비대면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960명이 설문조사에 응했다.

    응답자들의 현재 투자 상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은 국내주식(42%), 은행예금(25%), 금융상품(18%)이었다.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향후 유망 투자국가를 묻는 질문에는 미국 66%, 한국 29%, 중국 2%로 답하며 미국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응답자의 상당수는 경기침체 탈출을 파악하는 지표로 금리(59%)를 꼽았다. 금리인상기에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금융상품으로는 은행예금 50%, 채권이 26%로 그 뒤를 이었다.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큰 영항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자기주도(59%)로 판단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문가 의견이나 추천(19%), 경제방송이나 신문 등 언론매체(18%) 순이었다. 

    현재 필요로 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로는 자산포트폴리오 설계(34%), 세무상담(23%), 주식상담(19%), 노후설계(14%) 순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지난 7월 급증하는 비대면 온라인 고객의 자산관리 상담 서비스 강화를 위해 비대면 고객 상담 전문 조직인 PrimePB센터를 신설했다. PrimePB센터는 Prime센터와 더불어 총 40명의 PrimePB가 주식은 물론 채권, 금융상품, 연금 등에 대한 상담을 전화나 게시판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진행한다. 

    설문 응답자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 41%, 경기·인천 31% 등으로 서울, 경인지역이 72%였다. 연령별로는 50대 41%, 자산규모로는 1억원~3억원 74%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PrimePB센터로 접수된 고객들의 전화 상담을 분석한 결과 총 상담건수 중 월평균 금융상품의 비중은 상반기 3.3%에서 하반기 14.2%로 약 4.3배 급증했다. 

    또한 금융상품 중 채권 관련 문의 비중은 상반기 11.8%에서 하반기 51.4%로 약 4.4배 급증했다. 회사 측은 “금리형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다”라며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으로 채권에 대한 투자매력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관심도나 투자의향이 높게 나타난 미국주식과 금리형 금융상품에 대한 Prime서비스를 강화하고, 자산 포트폴리오 설계 및 세무상담 니즈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하우성 M-able Land Tribe장은 “향후 PrimePB 조직을 더 강화하고 관련 서비스를 고도화, 체계화해 비대면 고객들의 니즈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