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증권사 5곳 신청
  • 금융투자협회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9곳이 참여하는 1조8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이 오는 24일부터 본격 매입을 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종투사는 미래에셋증권, 메리츠증권,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이다.

    프로그램은 내년 5월 30일까지 운영되며, 종합금융투자사업자(25%)가 중순위 투자자로, 증권금융(25%)과 산업은행(25%)이 선순위 투자자로 참여하게 된다. 

    매입 기구의 목적이 유동성 지원인 만큼 부실 이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매입 신청 증권사도 후순위 투자자(25% 이상)로 참여하며 매입신청 ABCP의 위험 수준에 따라 필요 시 일정 수준의 담보를 제공하는 구조다. 필요하다면 프로그램 참여기관 협의 등을 통해 조기 종료 또는 연장 가능하다.

    우선 매입 대상 증권은 A2등급의 PF-ABCP로 증권사별 매입 한도는 2000억원이며, 주관사(메리츠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에서 매주 단위로 차환만기 물량에 대해 신청을 받아 매입할 예정이다. 매입 금리는 시장금리 상황 등을 반영해 결정한다.

    주관사는 첫 매입 일정으로 이달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차환만기가 도래하는 ABCP에 대한 매입 신청을 접수했으며, 5개 증권사가 신청한 총 2938억원을 전액 매입해 24일부터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의 유동성 우려는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와 한은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와 증권금융, 산업은행 및 은행권의 유동성 공급 등이 결합돼 조만간 단기자금시장 및 채권시장 경색이 해소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기관투자자와 일반법인 등이 시장 불안을 우려해 필요자금 대비 과도하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과정에서 증권사 신탁, 일임자금 환매가 급증하고 채권시장 불안정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만큼 과도한 환매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나 회장은 "향후에도 금투업계는 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