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김호중 전국투어 콘서트 피날레 공연 생중계네이버, '스포츠-패션' 검색 결과에 스마트블록 비중 대폭 확대SKT, ‘0’ 들어간 날에 제휴처 할인 혜택 이벤트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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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 노보텔 동대문에 ‘AI 컨시어지’ 서비스 도입

    KT가 AI 기술 스타트업 딥브레인AI와 KT 기가지니 인사이드 기술에 기반을 둔 호텔용 ‘AI 컨시어지’ 서비스를 개발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앤 레지던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AI 컨시어지 서비스는 AI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KT와 경기창조혁신센터가 공동으로 운용하는 ‘2022 K-CHAMP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KT와 딥브레인AI가 공동으로 협력해 개발했다.

    고객의 음성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AI 음성인식 플랫폼 기가지니 인사이드와 딥브레인AI가 개발한 영상합성 솔루션 AI휴먼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서비스 메인 화면에는 실제 사람을 촬영해 AI휴먼 기술로 모델링한 AI 호텔 직원이 띄워져 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음성으로 질문하면 실시간으로 답변을 해준다. 기존의 키오스크 형태의 호텔 안내 기기보다 편의성이 높고 IT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예컨대, 고객이 “레스토랑 위치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AI 컨시어지 서비스가 이를 인식하고 레스토랑 위치를 사람 목소리로 안내해 준다.

    특히, AI휴먼 기술로 구현한 가상의 호텔 직원이 말을 하거나 눈을 깜박이는 모습이 정교하게 표현돼 자연스럽다. 주변 사람을 인식하는 센서도 내장해 고객이 접근하면 먼저 인사를 건네는 등 실제 호텔 직원에게 응대 받는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KT는 AI 컨시어지 서비스의 핵심에 호텔 특화 시나리오를 딥러닝 적용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더욱 완성도 높고 고급스러운 호텔 전용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앤 레지던스는 국내 최초의 5성급 AI 호텔로 KT와 협업해 음성인식 AI 솔루션 '기가지니', AI 호텔 로봇 '엔봇'를 운영하고 있다.

    ◆ LGU+, 김호중 전국투어 콘서트 피날레 공연 생중계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 서비스 ‘U+tv’와 K팝 아이돌 전문 미디어 플랫폼 ‘아이돌플러스’에서 김호중 전국투어 콘서트 피날레 공연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오는 25일 오후 5시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개최하는 김호중 전국투어 콘서트 ‘아리스트라(ARISTRA)’의 피날레 공연은 U+tv와 아이돌플러스 앱∙웹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특히, 아이돌플러스 웹 버전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이 가능해 해외 곳곳에 거주하는 김호중 팬들도 콘서트 현장의 감동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인기 공연 생중계는 U+3.0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자사 대표 놀이 플랫폼인 U+tv와 아이돌플러스의 고객 저변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아이돌플러스는 지금까지 각종 시상식을 비롯해 비비지, 휘인, 엔플라잉 등 K팝 아이돌 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앞으로는 성악부터 트로트까지 전 장르를 망라하는 아티스트 김호중의 콘서트를 비롯해 향후 다양한 분야로 공연 콘텐츠 라인업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생중계 티켓은 13일부터 U+tv 라이브과 아이돌플러스 앱∙웹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국내 콘텐츠 이용료는 3만 3000원(VAT 포함)으로 현장 티켓 대비 최대 85% 저렴한 수준이다. 아이돌플러스 웹 버전을 통해 해외에서 구매 시 24.42달러(VAT 포함)로 구매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김호중 콘서트 생중계를 기념해 19일까지 U+tv 라이브를 통해 티켓을 구매하는 고객 100명을 추첨해 김호중 친필 싸인 포스터, 투어 무릎담요, 응원봉, 맨투맨 셔츠 등 다양한 굿즈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네이버, '스포츠-패션' 검색 결과에 스마트블록 비중 대폭 확대

    네이버가 특정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선보이며, 스마트블록 중심의 탐색형 검색 서비스를 확대한다.

    네이버는 지난 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FAQ, 쇼핑, 로컬 등 사용자 맞춤 검색을 돕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순차 도입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왔다. 현재까지 약 240만 개 이상의 스마트블록이 생성됐고 일평균 약 120만 개 검색 질의어에 약 5800만 건 이상 노출되고 있다.

    도입된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검색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검색결과 만족도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를 확인한 결과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검색 결과의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머무른 시간이 20% 가량 큰 폭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검색 의도에 파생될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스마트블록으로 제공해 사용자가 이를 탐색한 비율도14% 증가했다.

    이에 네이버는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스포츠와 패션 주제 키워드 관련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기존 선보인 여러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집대성해 다양한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추가 정보 탐색까지 이어지는 검색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포츠 주제는 ‘골프’ 키워드에 우선 개편된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골프는 최근 몇 년 사이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구력 등 개인차에 따라 필요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블록 중심의 검색결과가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골프 주제에는 용어, 룰, 매너 등 골프 관련 기초 지식부터 대회와 프로 선수 정보 등 심화된 정보는 물론, 직접 골프를 즐기는 사용자를 위한 용품 및 자세까지 주제를 세분화해 다양한 콘텐츠가 검색 결과로 노출된다.

    기본 정보 외에도 3D모델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스윙 자세를 익힐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골프 입문자들을 위해 레슨 정보, 자세, 라운딩 후기 등 다른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콘텐츠를 중점 제공하는 ‘어서와 골프는 처음이지’ 블록도 특징이다.

    또 ▲라운딩을 위한 골프 필수템 ▲인기 골프 웨어 ▲내돈내산 골프용품 후기 등 블록을 통해 사용자들에 선호도 높은 골프 용품 정보와 사용자 후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골프 하이라이트 숏폼, 함께 보는 골프 예능 등 골프 관련 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블록도 제공된다.

    전국 골프장 검색결과도 더욱 고도화됐다. 골프장 명칭을 입력하면 네이버 플레이스에 축적된 사용자 리뷰 데이터와 골프장이 위치한 지역의 날씨 정보가 직관적으로 구성돼 함께 노출된다. ‘코스 정보 지식베이스’를 통해 골프장 평균 스코어와 난이도, 그리고 코스별 맵 정보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현재 전국 520개 골프장 데이터가 연동돼 있으며 제공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한 번의 검색으로 코스 정보, 사용자 리뷰, 날씨 등을 두루 확인할 수 있고 네이버 예약 서비스가 연동된 골프장은 검색 결과에서 예약도 가능해 실제 골프를 즐기는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패션 아이템을 검색할 경우 ▲내 또래가 주목하는 브랜드 ▲취향저격 스타일별 상품 ▲스타일별 인기 쇼핑몰 ▲함께 찾은 브랜드∙쇼핑몰 등이 추가 정보로 제공된다. 패션 주제는 사용자가 트렌드에 민감하고 쇼핑으로 이어지는 검색 니즈가 높은 만큼, 추가로 제공되는 정보들이 사용자의 쇼핑 검색 만족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각 블록들은 후드티, 크로스백, 원피스, 청바지 등 패션 의류나 잡화 관련 키워드 검색 질의에 대응해 유사한 연령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상품, 브랜드, 쇼핑몰 등을 블록으로 묶어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다양한 블록을 통해 최근 사용자 사이 선호도 높은 패션 정보를 편하게 탐색할 수 있다.

    '취향저격 스타일별 상품'은 패션 소호몰(SOHO mall, 개인 운영 쇼핑몰) 위주 쇼핑 정보를, '스타일별 인기 쇼핑몰'은 개성 강한 스타일이나 특정 장소∙상황에 특화된 상품으로 유명한 쇼핑몰 정보를 중점 제공한다. 이 외에도 ▲내돈 내산 리뷰 상품 블록 ▲인기주제 둘러보기 ▲인플루언서 참여 콘텐츠 블록 등도 함께 제공돼 스타일링 팁, 인플루언서 코디 정보, 패션 아이템 후기 등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함께 찾은 브랜드∙쇼핑몰’ 블록은 특정 패션 브랜드나 쇼핑몰 명칭을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유사한 범주 중 같은 성별∙연령대 사용자 반응이 우수한 리스트를 블록화해 제공한다. 특히, 추천된 리스트에는 '내 또래 인기', '요즘 뜨는', '꾸준히 찾는' 등의 추천 사유를 덧붙여서 추가 탐색 편의를 돕는다.

    네이버 검색은 스포츠, 패션 주제를 시작으로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주요 키워드에도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이며,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순차 구축할 계획이다.

    ◆ SKT, ‘0’ 들어간 날에 제휴처 할인 혜택 이벤트 선봬

    SK텔레콤이 ‘0(영, Young)’ 고객을 대상으로 매월 날짜 가운데 ‘0’이 들어가는 10일, 20일, 30일에 MZ세대 선호 혜택을 무료 또는 50% 수준으로 대폭 할인해 주는 ‘0 day(영데이)’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T 멤버십 최소 등급 SILVER 이상 고객 중 만 13~34세에 해당하는 ‘0’고객은 누구나 ‘0 day’에 다양한 혜택 중 1가지를 선택해 당일 이용 할 수 있어, 매월 중복 없이 총 3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달 ‘0 day’ 혜택은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무료 교환권 ▲다이소 직영점 5000원 금액권 ▲인생네컷 5000원 무료 촬영권 ▲피자헛 피자 50% 할인(최대 2만 2500원) ▲멕시카나 치킨 50% 할인(8500원) ▲이니스프리 50% 할인(1만 5000원) ▲2022년 뮤직페스티벌 “RIDE THE BEAT” 200명 무료 초청 등으로 구성된다. ‘0 day’ 혜택은 MZ의 취향을 반영해 매달 새롭게 구성된다.

    ‘0 day’는 T 멤버십 앱에서 ‘0 day’를 선택하고 원하는 혜택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 가능하다. ‘0 day’와 관련해 더 자세한 사항은 T 멤버십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10월 ‘0’의 기존 대상 고객을 만 13~24세에서 만 13~34세로 대폭 확대하며 ▲’테더링 10GB 더’ 프로모션 ▲0캠퍼스 ▲데이터 SOS ▲0틴 위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공유·테더링 데이터 월 10GB를 6개월 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테더링 10GB 더’ 프로모션도 운영한다. 만 13세~34세 ‘0 ‘고객 중 23년 3월 31일까지 새로 선택 약정 또는 지원금 약정에 가입하거나 언택트플랜을 처음으로 가입한 고객은 6개월 간 공유·테더링 데이터 월 10GB 더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기존에 제공하던 ‘0캠퍼스’ 혜택을 통해 캠퍼스 데이터 제공 및 카페, 편의점, 아이스크림, 스포츠 중계 앱 등 MZ세대 선호 상품들을 할인 받을 수 있는 구독 상품 ‘우주패스all 또는 life’의 구독 이용료를 소속 대학교의 0캠퍼스 가입률에 따라 최대 6000원까지 할인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만 13세~18세 이하 고객 중 친구 3명이 모이면 하루 종일 데이터 무제한 쿠폰을 제공하는 ‘데이터 SOS’, 시험 끝나고 1주일 동안 사용 가능한 데이터 2GB를 제공하는 ‘0틴 위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카카오, '배송 상품-체험 서비스' 결합한 선물하기 'GiftX' 출시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샤넬 뷰티와 함께 유형의 상품에 무형의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선물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기프트엑스(GiftX)’는 상품 구매 시 브랜드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선물 서비스로 선물을 의미하는 Gift에 경험을 뜻하는 eXperience를 붙여 이름 지었다. 단순히 상품을 선물하는 것을 넘어 뷰티 클래스 등 다양한 온, 오프라인 서비스를 결합해 새로운 선물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선물하기와 샤넬 뷰티는 지난 7일부터 2023년 3월 19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판매하는 전 샤넬 상품을 대상으로 GiftX를 적용한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배송 상품에 ‘샤넬 오프라인 익스피리언스 서비스’를 적용한 것으로, 샤넬 제품을 구매하면 선물하기 고객들에게만 단독으로 제공하는 뷰티 클래스 초대장이 제공된다.

    샤넬 향수 제품에는 샤넬 향수의 전문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가, 그 외 뷰티 제품 구매 시 본인의 스타일과 개성에 맞는 샤넬 향수를 탐색할 수 있는 ‘샤넬 알쉬믹 향수 여정’ 클래스 초대장이 동반된다.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는 선물 받은 사람(자기 구매 포함)에 한정되며, ‘샤넬 알쉬믹 향수 여정’은 동반 1인을 포함해 신청할 수 있다. 선물을 받은 후 받은선물함 페이지에 위치한 별도의 배너를 통해 예약 페이지로 이동해 원하는 날짜의 클래스를 예약하면 된다. 예약은 2023년 3월 19일까지 가능하며, 클래스는 3월 25일까지 서울 북촌 ‘휘겸재’에 마련된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에서 진행된다.

    GiftX는 9일까지 선물하기 내 별도 ‘샤넬’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선물하기 톡채널을 통해서도 관련 소식을 만나볼 수 있다.

    앞으로 선물하기는 GiftX를 통해 선물하기 뷰티 상품의 장점이었던 단독 구성, 한정판 에디션, 각인 서비스 등에서 더 나아가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파트너사에게는 상품 판매와 더불어 고객과의 접점을 활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크래프톤, 대학생 대상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광고 공모전 진행

    크래프톤이 대학교 광고 동아리를 대상으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광고 공모전을 열고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광고 공모전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공모전에는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인하대학교의 광고 동아리 학생들이 학교별로 팀을 이뤄 총 11개 팀이 참가했다.

    공모전은 겨울방학 시즌에 어울리는 광고 소재, 상시 활용 가능한 광고 소재 등 두 가지 주제 가운데 한 가지를 골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광고 포스터와 영상을 제작해 출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지난 1일 크래프톤 역삼 오피스에서 진행된 우수 작품 시상식에서 연세2팀이 1등을 수상했으며, 2등은 서강2팀, 3등은 인하 3팀이 각각 차지했다. 수상 팀에게는 총 300만 원의 상금과 배틀그라운드의 상징인 ‘삼뚝(3레벨 헬멧)’ 모양으로 제작된 트로피가 주어졌다.

    이번 공모전의 수상작들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공식 유튜브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에서 만나볼 수 있다.

    크래프톤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과 교류하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재치있는 유머가 반영된 마케팅 전략으로 MZ 세대와 소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 시리즈X임영웅' 화보 촬영 메이킹 필름 공개

    모바일게임 ‘애니팡’ 시리즈의 홍보 모델로 활동 중인 가수 임영웅의 화보 촬영 현장을 담은 메이킹 필름이 공개됐다.

    위메이드플레이가 공개한 메이킹 필름은 '애니팡 시리즈X임영웅' 화보 촬영 현장의 이야기를 담은 2분가량의 영상이다. ‘현장 참석자들이 뽑은 촬영장 원픽 사진’의 배경인 경기도 광주 소재의 한 스튜디오에서 찍은 촬영본은 원픽 사진 외에 애니팡 시리즈와의 첫 촬영에 나선 임영웅의 다양한 모습과 분위기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화보 촬영장의 메이킹 영상에서는 '애니팡2', '애니팡3', '애니팡4' 등 각 게임 콘텐츠와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포즈를 취하는 임영웅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장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하트 모형을 입에 물고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거나, 애니 인형을 얼싸안는 등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은 임영웅의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담긴 영상이라고 전했다.

    우경훈 위메이드플레이 마케팅팀장은 "화보 촬영장에서의 임영웅의 다양한 이야기와 애니팡 시리즈, 캐릭터들과의 만남을 담아낸 이번 영상에 이어 국민 게임과 국민 가수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소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개별SO-PP공동제작 '나 혼자 여행지도, 어디GO', 10일 첫방송

    전국개별SO발전연합회와 PP 4개사가 공동 제작한 로드 다큐멘터리 '나 혼자 여행지도, 어디GO'가 이번 주말 첫 방송 된다.

    1회는 우리나라 원조 아이돌 가수 전영록이 첫 번째 여행설계자로 나서 낭만 가득한 도시 ‘울산’을 소개한다. 영남알프스와 언양읍성, 대왕암공원 등 울산의 역사와 감성을 담고 있는 명승지를 둘러보고 국수와 언양불고기 등 먹거리 지도도 시청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한다. 2회는 경기도 광주가 자랑하는 화담숲과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을 직접 걷는다.

    3회는 연기자 이재용이 충남 논산 여행을, 4회는 국악인 오정해가 전북 고창의 나만 알고 싶은 여행 지도를 시청자들에게 선사할 계획이다.

    10일 ‘울산편’ 첫 방송을 시작으로, ‘경기도 광주편’ 11일, ‘충남 논산편’ 17일, ‘전국 고창편’ 18일 오후 3시에 전국 개별SO 8개사 지역채널과 PP 4개사 채널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 네이버웹툰 ‘외모지상주의’, 넷플릭스 시리즈로 글로벌 동시 공개

    네이버웹툰 원작 넷플릭스 시리즈 '외모지상주의'가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다. 웹툰 IP를 활용해 넷플릭스가 제작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맡은 첫번째 애니메이션이다.

    원작 웹툰 ‘외모지상주의’는 콤플렉스 덩어리인 주인공이 어느 날 완벽한 외모를 갖춘 두 개의 몸을 갖게 되면서 벌어지는 학원물이다. 네이버웹툰의 아마추어 창작 공간인 ‘도전만화’에서 2014년에 발굴돼 8년째 네이버웹툰 인기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영어, 일본어, 태국어 등 9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는 91억 뷰에 달한다.

    동명의 넷플릭스 시리즈는 지난 9월 넷플릭스 글로벌 팬 이벤트인 ‘투둠 재팬(TUDUM JAPAN)’에서 신규 라인업으로 최초 공개됐다. 애니메이션 강국인 일본에서는 일본어 더빙판으로 ‘귀멸의 칼날’과 ‘진격의 거인’에 출연했던 베테랑 성우 ‘마츠오카 요시츠쿠’와 ‘오노 다이스케’ 등을 캐스팅했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웹툰 원작 드라마들이 글로벌 흥행 신기록을 세운 데 이어 ‘서울’을 배경으로 한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 사업 실장은 “애니메이션은 역동적인 효과와 생생한 보이스를 더해 웹툰을 새롭게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 포맷으로 원작 팬들은 물론 글로벌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웹툰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시리즈 외모지상주의는 8일 오후 5시에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다. 한국어 더빙판은 심규혁, 한신, 류승곤 등 유명 성우들이 참여했다.

    ◆ 네이버클라우드, 태국 방콕서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컨퍼런스’ 개최

    네이버클라우드가 7일부터 이틀간 KOTRA와 태국 방콕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태국 시장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컨퍼런스(Digital Healthcare Transformation Conference, 이하 DHTC) 2022’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DHTC는 국내 중소 ICT 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성장성이 높은 태국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서 K-디지털 헬스케어의 위상을 알려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양국간 협력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한 컨퍼런스는 ‘디지털 웰빙(Digital Well-being)’을 주제로 개최됐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행사에서 패널 토론 참여 및 부스 운영으로 자사의 서비스를 알리는데 집중했다. 행사에는 KOTRA, 태국 보건부, 대학병원 등 관계자가 연사로 나서 양국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동향과 원격진료, AI 진단, 의료 데이터 서비스 등 ICT 기반 헬스케어 분야 최신 기술을 발표했다. 50여 개 병원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컨퍼런스에 참가해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국내 참가사가 태국의 잠재 파트너 및 고객을 만나는 파트너십 상담회도 마련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주관사로 수행하는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 에 참여하는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8개사가 현지 대형 병원 및 의료 관계자, 의료기기 바이어 등과 상담을 진행했다. 앞서 8월 컨퍼런스에서도 총 86개의 비즈니스 매칭이 성사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라마9 병원(Praram 9 Hospital) 및 TRIA 병원과는 특별 방문 미팅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 네이버클라우드는 스마트 헬스케어 부문 협업 강화를 위해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DEPA) 및 현지 대형 병원인 태국 '라마9 병원'과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DEPA와는 ▲ 양국 정부 및 산업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력 촉진 ▲스마트시티를 위한 프로젝트 개발, 데이터 관리, 클라우드 시스템 및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노하우 및 전문성 공유 ▲스마트시티 플랫폼 또는 기술의 교차 시연을 위한 테스트베드 제공과 같은 협력 프로그램 개발 ▲상호 이익을 위한 가능한 사업 기회 논의 및 협상 참여 등 분야에서 협업할 방침이다.

    또한 라마9 병원과는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 관련 지식 및 전략을 교류하며 원격의료 서비스 개발 활동 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헬스케어 사업부 이사는 “태국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국가 경제 발전을 도모해 아세안 지역 의료허브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추진 중”이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헬스케어 강자 중소기업들과 지속적으로 글로벌 문을 두드리며 국내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IT를 접목한 디지털 헬스케어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홈쇼핑모아, 지난달 모바일로 시청한 홈쇼핑 방송 66% ‘패션’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지난 6일 발행한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홈쇼핑 상품군은 ‘패션·잡화’로 전체 시청수의 66.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식품·건강(10.6%)’이 두 번째로 많은 시청 비중을 차지했고, ‘생활/·주방(8.5%)’, ‘화장품·미용(7.8%)’, ‘가전·디지털(4.3%)’, ‘여행·레저(1.3%) 순이었다.

    홈쇼핑모아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추위에 겨울 의류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패딩·점퍼의 경우 10월 대비 시청이 96.8% 증가했고 겨울 팬츠의 경우 구매가 24.4% 증가했다”고 말했다.

    11월 방송 알람 설정 순위에서는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1위를 기록했고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홈쇼핑 채널은 ‘CJ온스타일’이 차지했다.

    홈쇼핑모아가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를 분석해 예측한 12월 모바일 홈쇼핑 급상승 키워드로는 ‘여성패딩’, ‘베스트·조끼’, ‘여성부츠’, ‘머플러’, ‘새우’, ‘노트북’ 등이 선정됐다.

    이번 홈쇼핑모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홈쇼핑모아는 오는 11일까지 현대홈쇼핑과 함께 ‘럭키 7데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기간 홈쇼핑모아 앱으로 현대홈쇼핑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최대 7%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 LG CNS,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컨택센터 사업 본격화

    LG CNS가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컨택센터(CCaaS, Contact Center as a Service) 사업을 본격화하며, 고객상담센터의 DX혁신을 이끈다.

    CCaaS에서 컨택센터(CC)는 AI, 클라우드 등 DX기술을 접목시킨 미래형 고객상담센터를 말한다. AICC(AI Contact Center)로 불리기도 한다. LG CNS는 별도의 인프라 없이도 기업고객이 구독료만 내면 곧바로 AICC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CC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통신장비·서버·네트워크·상담앱 등 다양한 인프라와 시스템이 필요하다. 초기 구축비용이 부담될 수 있는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LG CNS가 구독형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 것이다.

    AICC는 ▲AI가 24시간 365일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보이스봇, 챗봇 ▲AI의 고객 문의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상담원의 상담 품질을 높이는 답변 추천 서비스 ▲상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등이 가능하다.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이 상담 중 관심을 보인 영역이나 챗봇에 자주 문의한 상품 등을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추천한다. LG CNS는 이러한 AICC 서비스들을 구독형으로 제공한다.

    AICC에는 다양한 AI기술이 접목돼 있다.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 인식(STT, Speech to Text) ▲텍스트에서 의미를 추출, 분석하는 텍스트 분석(TA, Text Analysis)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찾는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답변을 토대로 음성으로 대답하는 음성 합성(TTS, Text to Speech) 등이다.

    LG CNS는 DX역량을 기반으로 AI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새로운 AICC 서비스를 발굴해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 CNS는 AICC의 성장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수년전부터 FCC(Future Contact Center, 미래형 컨택센터)사업조직을 구성해 기술과 인력을 확보해왔다. LG CNS는 KB금융그룹, 현대자동차의 대형 AICC와 AI챗봇 구축사업을 수행하며 우수한 경쟁력도 입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우리은행 상담봇 등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도 했다.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CC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도 적극 추진중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컨택센터 솔루션 1위 기업인 美 제네시스와 AICC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제네시스의 최신 AICC 솔루션을 국내 고객사에 발 빠르게 제공한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AICC 시장 규모는 2021년 115억 달러(15조 3000억 원)에서 2025년 361억 달러(약 48조 2000억 원) 규모로 가파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균 LG CNS D&A사업부장 전무는 “AI, 클라우드 등 LG CNS의 DX기술력을 기반으로 AICC 사업을 더욱 확대해 고객 경험 혁신을 가속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