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출형 상품…기초지수 수익률 및 환율 변동 영향
  • NH투자증권은 변동성 지수 선물을 추종하는 ‘QV S&P500 VIX ETN D’를 신규상장 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상장지수증권(ETN)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된 VIX 선물의 실시간 가격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S&P500 VIX 선물 지수(S&P500 VIX Short-Term Futures ER Index)의 일일 등락률을 1배수로 추종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원·달러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헷지하지 않는 환노출형 상품으로 손익은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원·달러 환율변동에 따라 움직인다. 발행수량은 200만주, 발행규모는 400억원이며 발행가격은 2만원이다.

    총 보수는 연 1.20%로 매일 최종지표가치(IV)에 일할 반영된다. 만기는 2년으로 만기일은 2025년 3월 10일이며, 최종거래일은 2025년 3월 6일이다. 최종거래일의 최종지표가치로 2025년 3월 6일 만기상환금이 지급된다.

    회사 관계자는 "VIX 지수는 주가 하락 시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공포지수라고 불린다. 주가 하락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헷지하길 원하는 투자자들의 니즈에 맞춰 VIX 선물의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며 "지속적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신규 ETN 상품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