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채용연계형 장애인 육성 프로그램' 운영NHN, 클라우드 입문서 '처음 배우는 NHN Cloud' 출간SK쉴더스, 개인정보 보호 운영 가이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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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T, AI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 지킨다

    SK텔레콤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인 A-STAR(Access-Infra Service for Targeting & Action Recommendation)를 개발해 자사 전국 기지국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개발한 A-STAR는 전국 약 수십만개 기지국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면서 고객 체감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기지국을 찾아 현장 운용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동시에 문제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A-STAR는 ▲전국 기지국 장비의 품질 데이터를 매시간 분석해 이상 현상을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무선 품질 감시’ ▲ 장비 별 평균 250종 내외 품질 데이터를 분석하여 저하의 핵심 원인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품질 저하 원인 분석’ ▲ 품질 저하 상황의 Data와 과거 품질 개선 조치 내용을 비교 학습하는 AI 알고리즘을 통해 적절한 개선 방법을 추천하는 ‘개선 방안 추천’의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SK텔레콤은 A-STAR를 활용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 품질 저하에 더욱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기지국 장비 이상이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2년 A-STAR 활용을 통한 현장 품질 개선 활동을 기존 방식과 비교한 결과, 품질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은 80.7% 절감됐고 현장의 기지국 선제적 개선 초치는 약 46.7% 향상 되었다고 전했다.

    A-STAR는 SKT 및 SK오앤에스의 네트워크 현장 전문가들이 유기적으로 협업을 추진한 결과다. SKT는 ‘20년부터 A-STAR 개발을 시작했으며 2년간의 개발 및 현장 활동 검증, 기능의 점진적 보완 개선 과정을 거쳐 AI 모델의 실질적 활용성을 확보했다.

    또 A-STAR는 추천 결과가 부적절한 경우, 현장 품질 개선 담당자들의 최종 조치 내용을 전달 받아 재학습함으로써 AI의 성능을 지속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A-STAR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다.

    SK텔레콤은 현재 매 시간 진행되는 A-STAR의 품질 분석 주기를 단축하고, 현장 담당자들의 개선 활동을 효과성을 강화하기 위한 최적 이동 경로 추천 기능을 확장하는 등 지속적으로 A-STAR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

    박명순 SK텔레콤 인프라DT담당은 “SKT는 AI 기술을 고객 품질 관리 활동에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운영 지능화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며 “앞으로도 AI인프라로 더욱 진화하기 위해 현장의 변화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 SK행복나눔재단, ‘채용연계형 장애인 육성 프로그램’ 모집

    SK 사회공헌 전문 기관인 SK행복나눔재단이 ‘2023 기업연합 채용연계형 장애인 육성 프로그램’의 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 차인 이 프로그램은 SK행복나눔재단이 장애인 고용 확대를 목표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구로디지털훈련센터와 함께 진행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장애인에게 맞춤형 직무 훈련 및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장애인 채용 희망 기업을 발굴해 채용까지 연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채용 직무는 디자인 사무 분야다. 일반 사무 업무와 더불어 ▲제안서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SNS 이미지·카드 뉴스·온라인 배너 등) ▲온라인 채널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참가 신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워크투게더 포털 내 ‘교육훈련정보’에서 SK행복나눔재단을 검색해 지원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장애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류 마감은 4월 13일까지이며 서류 전형,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한다.

    선발된 훈련생은 4월부터 8월까지 약 4개월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구로디지털훈련센터에서 맞춤형 직무 훈련을 받는다. 기본 오피스 프로그램과 더불어 디자인 프로그램, 비즈니스 매너, 커리어 코칭, 심리 상담, 면접 준비 등의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모든 훈련 과정은 SK행복나눔재단의 지원금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국비 지원을 통해 무료로 진행되며, 특전으로 참여 수당 및 교통비, 성적 장학금 등이 제공된다.

    훈련생들은 수료 이후 희망 기업의 면접을 보고 합격하면 최종 입사하게 된다. 참여 기업은 총 7곳으로 ▲굿네이버스인터내셔날 ▲네오위즈 ▲알서포트 ▲올가니카 ▲이즈파크 ▲콘센트릭스서비스코리아 ▲한국하우톤이다.

    프로그램 담당자인 박정하 세상파일팀 매니저는 “지난해에는 훈련 수료생 13명 가운데 12명이 채용돼 취업률 92%를 달성했다. 올해는 기업 수요와 훈련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디자인 사무 직무에 집중하게 됐다”며 “프로그램이 청년 장애인의 역량 강화와 성공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파일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 문제 해결 솔루션을 개발하는 SK행복나눔재단 사업이다.

    ◆NHN, 클라우드 입문서 <처음 배우는 NHN Cloud> 4월 출간

    엔에이치엔 클라우드가  클라우드 이용자를 위한 NHN클라우드 기본 개념 및 기술 활용법을 소개하는 기술 서적 <처음 배우는 NHN Cloud>를 오는 4월 3일 출간한다고 밝혔다.

    <처음 배우는 NHN Cloud>는 클라우드 활용 노하우를 담은 기본 학습서로 클라우드 기술 개념과 NHN클라우드의 다양한 서비스 실습 사례 등을 제공하는 책이다. <처음 배우는 NHN Cloud>에는 클라우드 이용 초심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맞닥뜨릴 수 있는 궁금증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스토리와 실습을 기반으로 알기 쉽게 소개한다. 

    NHN클라우드를 이해하고 다루는 데 필요한 기본기를 배우려는 ▲개발자 ▲시스템 엔지니어 ▲기술 영업사원 ▲IT 분야 전공자는 책에 담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역량을 쌓을 수 있다. 

    NHN클라우드는 <처음 배우는 NHN Cloud> 출간을 기념해 3월 28일 개최하는 ‘Cloud On’ 웨비나에서 김도균 저자 특강으로 내용을 선공개한다. 김도균 저자는 20년간 MS공인 강사로 활동하며, 40여 권의 개발/기술서 집필과 강의 등을 해 온 전문가로 이번 웨비나에서 연사로 직접 나와 ‘NHN Cloud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라는 제목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웨비나는 NHN클라우드 웨비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NHN클라우드는 “<처음 배우는 NHN Cloud>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부하고 업무에 도입해 보고 싶은 이용자에 도움이 되는 기술 활용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대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로서 클라우드 기술을 전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 SK쉴더스, 개인정보 보호 운영 가이드 발간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 SK쉴더스는 복잡하고 어려운 보안 시스템 관리를 실무자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소개한 ‘2023년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운영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ISMS-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공동 고시 기준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인증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통합 인증 제도다. 정보보호를 위한 일련의 조치와 활동이 인증기준에 적합하게 관리되는지를 평가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국내 웹사이트 상 개인정보 노출 게시물 탐지·삭제 현황' 조사에서 개인정보 노출 탐지 건수는 2021년 1만 4044건으로 2018년 대비 4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SMS-P 인증을 받지 않은 공공, 민간분야에서 노출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어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SK쉴더스는 ISMS-P 기반 관리체계에 대해 보다 쉽고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자 이번 운영 가이드를 발간했다. 인증기준 항목별 대상과 범위를 구분하고 단계별 인증기준을 순차적으로 안내해 최종적으로 하나의 관리체계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본 가이드는 ISMS-P 인증을 위해 충족해야 하는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16개 항목) ▲보호대책 요구사항(64개 항목) ▲개인정보 처리 단계별 요구사항(22개 항목) 등 102개의 기준과 그 하위의 각 ‘인증기준별 주요 확인사항’을 토대로 전반적인 관리체계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접근 항목에서는 인증 기준, 주요 확인 사항, 운영 방안 등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또한, 각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 예시와 이미지로 구성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다.

    이 밖에도 해당 가이드를 통해 조직 내 서비스 범위를 그룹화하고 각 그룹의 운영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룹별로 일괄적인 보안정책을 적용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인증 의무 대상자인 통신사, 대형 포털사이트, 금융기관 등 외에도 보안관리체계 적용을 희망하는 기업·단체 누구나 가이드를 활용해 인증 신청을 준비할 수 있다. 가이드는 전자문서로 제작되었으며, SK쉴더스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동철 SK쉴더스 ICT사업그룹장은 “비용이나 인력이 부족한 중견중〮소기업에서도 부담 없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업의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관련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기업의 보안 담당자가 다양한 환경에서 발행할 수 있는 보안위협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한편, SK쉴더스는 국내 1위 사이버보안 사업자로서 고도로 지능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ESG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클라우드, IoT, 랜섬웨어 등 New ICT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며 정보 공유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특히 사이버보안 관련 전문성과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중견중〮소기업에서도 가이드북을 통해 자체적인 진단과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며 안전한 사이버 보안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 카카오브레인, ‘비 디스커버’에 ‘AI 프로필’ 서비스 출시

    카카오브레인이 자사 이미지 생성 AI 모델 ‘칼로(Karlo)’를 기반으로한 이미지 생성 및 공유 플랫폼 ‘비 디스커버(B^ DISCOVER)’에 ‘AI 프로필’ 서비스를 추가했다. 

    ‘AI 프로필’은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AI가 다양한 프로필 이미지를 생성하는 서비스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비 디스커버’ 앱에서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을 선택하고, 사용자의 사진 파일 하나만 업로드한 후 ‘생성(Generate)’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AI는 업로드된 이미지와 사용자 정보에 기반해 ▲판타지(Fantasy) ▲타임슬립(Timeslip) ▲일상(Daily) 등 다양한 콘셉트의 프로필 이미지 100개를 약 1분 이내로 그려낸다.  

    생성된 100장의 이미지 외에 새로운 이미지가 보고 싶을 경우, 추가 생성도 가능하다. ‘추가 생성(Generate More)’ 버튼을 누르면, 2회에 한해 1회당 20장씩 새로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사용자가 입력한 이미지 하나로 총 140개의 AI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볼 수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AI가 얼굴 이미지만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각 콘셉트에 어울리는 배경까지 함께 그려내 완성도 높은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생성된 AI 프로필 이미지를 자유롭게 다운로드 및 공유할 수 있으며, SNS 프로필로도 활용 가능하다. ‘비 디스커버’의 ‘AI 프로필’ 서비스는 건당 6600원($4.99)이며, 제작된 프로필 이미지는 결제 후 1년 동안 ‘비 디스커버’ 앱에 저장된다. 

    카카오브레인은 ‘AI 프로필’ 서비스 오픈과 함께 한국어로 프롬프트(명령어)를 입력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다. 올 상반기에는 생성된 AI 프로필 이미지에 사용자의 목소리와 모션을 입혀 비디오로 생성하는 ‘AI 모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와 함께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비 디스커버’의 누적 이미지 생성 건수는 3월 초 1100만 회를 돌파했다. ‘비 디스커버’는 ▲생성된 이미지 ‘좋아요(Like)’ 기능 ▲프롬프트 ‘검색(Search)’ 기능 ▲‘탐색(Explore)’ 기능 등을 통해 칼로가 생성한 이미지를 더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3일까지 최근 31일간 ‘비 디스커버’ 사용자의 평균 앱 체류시간은 27분 6초를 기록했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자신을 표현하는 데 적극적이고 각자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AI 프로필’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파악해 ‘비 디스커버’ 서비스 및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말했다. 

    한편 카카오브레인은 소속 연구원이 주도한 연구 논문 ‘일반화 가능한 내재적 신경 표현을 위한 데이터 패턴 합성 방법(Generalizable Implicit Neural Representations with Instance Pattern Composers)’을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분야의 세계 최고 AI 학회 ‘CVPR 2023’에 제출했으며, 제출된 전체 논문 중 상위 2.5%에 선정돼 세계적으로 카카오브레인의 AI 연구 역량을 입증했다.   

    ◆ 일상비일상의틈byU+, ‘유쓰 프라이빗 파티’ 성료

    LG유플러스의 MZ 소통 커뮤니티 ‘일상비일상의틈byU+(이하 틈)’가 누적 방문객 100만명 돌파를 기념해 지난 27일 ‘유쓰 프라이빗 파티(Uth Private Party)’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틈이 LG유플러스의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는 틈 누적 방문자 수 100만명 달성을 기념하고 틈과 LG유플러스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틈은 ‘유쓰’ 홈페이지와 틈 공식 SNS 채널 이벤트 추첨을 통해 당첨된 30여 명의 고객들을 특별 초청하고, 파티 현장을 ‘틈Live’ 라이브 방송으로 함께 중계해 일상의 고정관념을 깨는 ‘선 넘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날 행사는 SNS로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높은 호감도를 얻고 있는 개그맨 김재우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JTBC ‘스카이캐슬’, MBC ‘어쩌다 발견한 하루’ 등으로 주목받은 배우 김혜윤이 유쓰 고객 대표로 참석해 참가자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참가자들을 위한 웰컴 이벤트와 김호윤 셰프의 케이터링이 제공됐으며,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 럭키드로우 이벤트로 참석자들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틈은 고객들이 일상 속 창의적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공간도 새롭게 리뉴얼해 선보였다. 3층에서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와 트러블케어 솔루션 ‘바이 오디-티디’, 브랜드 커뮤니티 ‘비마이비’를 만나볼 수 있으며, 4층에는 ‘편스토랑’, ‘올리브쇼’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는 김호윤 셰프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드해빗’이 정식 입점해 있다. 이 외에도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올해 3월 오픈한 레고 BTS Dynamite 팝업스토어를 체험할 수 있다.

    김다림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 담당은 “일상비일상의틈 누적 방문객 100만명 달성은 MZ세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해 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라며 “20대 고객을 위해 탄생한 ‘유쓰’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과 지속적인 신규 브랜드 입점 등을 통해 LG유플러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고객경험의 초격차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상비일상의틈byU+는 취향과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에게 특별한 콘텐츠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LG유플러스의 복합문화공간이다. 2020년 9월 오픈 이래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누적 방문객 수 1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MZ세대 대표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

    ◆ 컴투스 그룹 'XPLA', 가상자산 관리 지갑 '부리또 월렛'과 맞손

    컴투스 그룹의 ‘XPLA(엑스플라)’가 ‘부리또 월렛’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리또 월렛은 복잡한 지갑 주소가 없어도 채팅을 통해 NFT 및 가상자산을 송금할 수 있는 가상자산 관리 지갑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관리 기능을 갖춰 다양한 가상자산을 한 눈에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 등 7개 주요 메인넷의 코인과 1300여 종 이상의 토큰 및 NFT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사업과 마케팅, 기술적 협력 등 전방위적 범위를 포괄한다. XPLA 생태계에 부리또 월렛을 온보딩하고 원활하게 구동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적 지원을 진행하며, 상호간의 사업과 마케팅 활동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인 협업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XPLA 메인넷에 부리또 월렛이 온보딩 되면 XPLA 참여자들은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더욱 다양한 코인을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당 서비스가 지원하는 디앱(DApp), 디파이(Defi), NFT 서비스를 이용하고 그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게 된다. 

    XPLA는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이다. 오는 7월에는 전 세계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를 포함해 다양한 대작 게임을 온보딩 하며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다.

    XPLA 메인넷에는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과 함께 YGG, 코스모스테이션(Cosmostation), 오지스(Ozys), 제로엑스엔드(0x&),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덱스랩(Dexlab)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함께 참여하고 있다.

    ◆ 메타보라 블록체인 골프게임 '버디샷', '보라 컵' 개최

    카카오게임즈의 글로벌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자회사 메타보라는 블록체인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샷(BIRDIE SHOT : Enjoy & Earn)’에 총상금 300만 tBORA 규모의 ‘보라 컵(BORA Cup)’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별 이벤트 모드인 ‘보라 컵’은 3개 회차를 한 시즌으로 구분하며, 총 3개의 시즌으로 운영된다. 이용자들은 실시간 1대1 대전 형태의 대회에서 경쟁 후 최종 순위에 따라 tBORA를 상금으로 획득할 수 있다.

    글로벌 최상위 규모의 블록체인 게임 상금을 제공하는 ‘보라 컵’의 첫 대회는 28일부터 4월 2일까지 진행된다.

    ‘버디샷’은 자신만의 골프팀을 만들고, 세계 각지의 골프코스에서 다양한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블록체인 캐주얼 골프 게임이다.

    이용자 간 대결을 통해 경쟁하고 승리할 경우 게임 재화인 골드(GOLD)를 획득해 토큰으로 교환, 수익을 창출하며 ‘인조이 앤 언(Enjoy & Earn)’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보라 컵’의 개최 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버디샷’ 브랜드페이지와 보라(BORA)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넷마블 '마브렉스', NFT 스테이킹 서비스 오픈

    넷마블은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MARBLEX(이하 마브렉스)가 NFT(대체불가능토큰) 스테이킹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NFT 스테이킹 서비스는 MBX 월렛에 보유한 NFT를 활용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채굴형(Mining) 및 시즈널(Seasonal) 스테이킹 방식으로 구분된다. 이번에 오픈한 서비스는 채굴형 스테이킹 방식으로, 마블러십 NFT를 소유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보상은 스테이킹 기간과 연이율(APR) 옵션 등에 따라 결정된다.

    마블러십 NFT는 MBX 토큰 채굴을 비롯해 게임 쿠폰 제공, 전용 디스코드 채널 입장 혜택 등을 제공하는 마브렉스의 멤버십 NFT로, MBX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할 수 있다. 지난 한달 간 거래량은 클레이튼 기반 전체 NFT 프로젝트 중 1위를 달성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마브렉스는 ‘MBX 3.0 유니버스’가 적용되는 첫 번째 프로젝트로 올 상반기 중 '모두의마블2: 메타월드'를 MBX 생태계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 게임은 전작의 전략적인 보드 게임성을 보다 강화된 형태로 계승함과 동시에 실제 지적도 기반 메타버스 공간인 ‘메타월드’를 게임 내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마브렉스는 오는 30일부터 바이비트(Bybit) 거래소 신규 상장을 위한 바이보트(ByVotes) 투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생태계 확장 및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마브렉스 및 MBX 생태계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텔레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LGU+, 소상공인 ‘우리가게패키지’ 앱에 챗GPT 탑재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특화 상품 패키지인 ‘우리가게패키지’의 전용 앱에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오픈AI’의 AI챗봇 서비스 ‘챗GPT’ 베타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생성형AI 기술이 적용된 초거대 언어모델 ‘챗GPT’는 현존하는 모델 중 인간의 자연어와 가장 가깝게 대답해주는 언어모델로 꼽힌다. 오픈AI는 이달 초 외부 서비스에 챗GPT 3.5 버전을 결합할 수 있도록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최신 AI기술을 쉽게 접하고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서 챗봇 기능인 ‘ChatGPT에게 물어보기’를 선보였다.

    우리가게패키지를 이용하면 챗GPT와 대화가 가능하다. 기존 오픈AI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서비스 동시 접속자가 몰리면서 답변이 늦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챗GPT 기능은 LG유플러스 소상공인 전용 상품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우리가게패키지 앱 설치 후 가입하면 앱 실행만으로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챗GPT 서비스는 우리가게패키지 앱 ‘MY메뉴’ → ‘앱 설정’ → ‘ChatGPT에게 물어보기’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챗GPT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지속 학습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활용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소개하고 가입 절차를 안내하는 채널로 확장하거나, 고객의 관심사와 불편사항을 청취하여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진화시켜 나간다는 설명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관심받고 있는 최신 AI기술을 자사 서비스와 접목해 소상공인 고객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챗봇 본연의 기능에서 나아가 데이터를 지속 학습하여 고객의 관심사와 니즈에 딱 맞는 맞춤형 응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진화시켜 고객경험을 지속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SK C&C, IT 꿈나무 장애학생에 장학금 전달

    SK㈜ C&C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IT전문가를 꿈꾸는 장애청년을 위한 ‘2023년 행복IT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한 SK㈜ C&C ESG담당을 비롯한 회사 구성원들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올해는 대학생 32명, 대학원생 4명 등 총 36명의 행복IT장학생에게 총 1억 1300만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지원한다.

    행복IT장학금은 지난 1년 간 사내 온∙오프라인 성금 모금 캠페인에 구성원 947명이 참여해 조성한 기금이다. 여기에다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상 속 사회적가치 실천 프로그램(행가래)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 포인트 기부가 더해져 장학금이 마련됐다.

    2005년부터 올해까지 19회째 진행하고 있는 ‘SK㈜ C&C 행복IT장학금‘은 장애청년 IT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자는 취지로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지속되고 있다.

    SK㈜ C&C가 지금까지 후원해 온 장학금은 총 15억 2000만원에 달하며, 행복IT장학금을 받은 학생 수는 총 969명을 기록했다.

    행복IT장학생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안내한 별도 공고를 보고 지원한 학생들 중 서류 평가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선정위원회는 지원 학생이 제출한 꿈∙자기개발노력∙진로계획서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행복IT장학생으로 선정된 대학생 김민수(가명, 20세)군은 “오늘 행복 IT장학생으로 선발되면서 IT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다시금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AI∙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에 대해 더욱더 열심히 공부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IT인재가 되겠다”고 말했다.

    김성한 SK㈜ C&C ESG담당은 “행복IT장학금에는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구성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담겨있다”며 “SK㈜ C&C는 행복IT 장학생들이 IT 전문가로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KT알파 쇼핑, ‘젝시오 어패럴’ 라이선스 계약

    KT알파 쇼핑이 T커머스 중심의 커머스 사업에서 더 나아가 브랜드 사업 확장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

    KT알파 쇼핑은 프리미엄 골프 브랜드 ‘젝시오(XXIO)’와 어패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젝시오(XXIO)의 국내 최초 골프웨어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젝시오(XXIO)’는 세계 골프 사상 최초로 골든 커리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박인비 선수, 프로 통산 73회 우승한 어니 엘스 선수 등 많은 프로골퍼들의 사랑을 받는 프리미엄 골프 브랜드이다.

    KT알파 쇼핑은 이번 계약을 통해 젝시오 프리미엄 골프웨어를 론칭할 예정이며, 프로골퍼는 물론 대중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파워를 지닌 만큼 골프웨어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골프의류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젝시오 골프웨어는 고기능성에 바탕을 둔 ‘퍼포먼스 라인’과 스포츠 라이프 스타일에 바탕을 둔 ‘스포라이프 라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조성수 KT알파 전무는 “젝시오 골프웨어는 2024 S/S시즌 론칭을 목표로 전담 사업부서를 구성하고 상품 디자인 기획부터 오프라인 유통채널 확보까지 전방위적으로 브랜드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KT알파만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커머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성장동력으로 브랜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LGU+, 팝업스토어 방문 100만 돌파...MZ세대 저격

    LG유플러스는 MZ세대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byU+(이하 틈)’ 누적 방문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틈은 LG유플러스가 지난 2020년 9월 서울 강남대로에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이자 소통커뮤니티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일상의 편견을 깨는 과감한 생각과 도전, 고객의 일상에 ‘선넘는 즐거움’을 제공하겠다는 전사 캠페인인 ‘Why Not’ 활동의 일환으로 틈을 운영하고 있다.

    틈은 지상 6층, 지하 1층 건물 곳곳에 LG유플러스의 서비스 뿐만 아니라 MZ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다양한 전시와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매월 새로운 주제로 기획되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21.4월) ▲뉴발란스 그레이러스트데이(’22.5월) 등에 이어 올해 ▲갤럭시 S23 시리즈(2월) ▲‘레고 BTS Dynamite(LEGO Ideas BTS Dynamite, 21339)’ 출시(3월) 등 통신 뿐만이 아닌 다양한 주제로 팝업스토어가 운영됐다.

    틈 3층에는 이달부터 국내 최대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판매 중인 소상공인, 벤처사업가들의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2021년부터 총 40여개의 팝업이 열리는 동안 MZ세대로 불리는 10~30대가 73%를 차지했으며, 일평균 약 5600명이 틈을 찾았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팝업스토어는 ▲레고 90주년 팝업(약 8만5000명) ▲한국관광공사 Travel Market(약 5만9000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1년 5~7월 진행된 안테나뮤직의 전시형 콘서트 ‘SOUND FRAME’에는 해당 기간에 서른일곱번 방문한 ‘찐팬’이 등장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처럼 특색 있는 전시 구성 덕분에 개장 후 3년간 틈은 ‘MZ세대 놀이터’ ‘강남 데이트 코스’ 등으로 불리며 입소문을 탔으며, 이 같은 인기로 인해 누적 방문자 수 100만명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누적 방문자 수 100만 돌파를 기념해 유쓰 홈페이지를 통해 선정한 고객 30명과 틈 SNS 이벤트를 통해 선정한 틈 찐팬 10명 등 40여명을 초청해 ’유쓰 프라이빗 파티’를 개최했다. 개그맨 김재우, 배우 김혜윤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파티는 전날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라이브방송으로도 중계됐다.

    김다림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담당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틈에서 3년간 다양한 파트너들과 손잡고 수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왔다”며 “틈은 앞으로도 더 많은 MZ세대의 사랑을 받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