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 LG디스플레이 제치고 2위 도약"중국 업체 출하량 지속 증가… 한국 격차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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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수요 부진으로 위축되면서 지난해 아몰레드(AMOLED) 출하량이 줄어든 가운데 삼성은점유율 5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9인치 이하 중소형 아몰레드의 전체 출하량은 7억6200만대로 전년 대비 6% 감소했다.

    이 중 삼성디스플레이는 출하량 4억2900만대로 점유율 1위를 수성했다. BOE가 점유율 12%로 뒤를 이었다. 2021년 시장 점유율 10%로 2위를 차지했던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1%를 기록했다.

    옴디아는 중국에서 4, 5번째로 큰 아몰레드 제조사인 비전옥스 및 에버디스플레이도 꾸준히 출하량을 늘려 한국의 선두 업체들과의 격차를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옴디아에 따르면 아몰레드 시장은 저전력 소비를 위해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기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삼성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주문 확보를 위해 자사 LTPO-AMOLED 양산 능력을 확대한 반면, 기존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기술을 마스터한 BOE 및 다른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은 중국 내에 위치한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가 생산하는 중급 스마트폰용 LTPS-AMOLED 출하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옴디아의 디스플레이 연구 책임자 히로시 하야세는 "삼성과 비교하면 여전히 아몰레드 출하 점유율에 큰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BOE는 애플 아이폰12에 대한 플렉시블 LTPS-AMOLED를 수주하는 데 성공해 기술력이 크게 향상됐다"며 "BOE는 향후 몇 년 내에 중소형 크기 아몰레드 시장에서 삼성의 출하량 격차를 점차 좁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아몰레드 제조업체는 기술적인 강점을 유지할 것이며, 중국 제조업체는 가격을 낮추되 TFT-LCD에 대한 수요 대신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가 생산하는 중급 스마트폰으로 아몰레드 출하량을 늘릴 예정"이라며 "하지만 중국 아몰레드 제조업체가 향후 자사 출하량을 늘릴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밝혔다.